소위 말하는 우리 세대(世代)란 1945년 해방 전후 30년에 태어난 세대를 지칭한다. 즉 나이로 나이로는 위로 100세 전후, 아래로는 40대까지 아우를 수 있을지 모른다.
어쨌든 필자는 1945년에 태어났다. 이때 태어난 사람을 ‘해방둥이’라고부른다. 태어났던 해가 해방된 해인지, 어찌 알겠냐마는 훗날 역사라는 것을 통해 알게 되고 생후 5년 뒤에 6.25전쟁이 일어났다. 대한민국 역사중 가장 처참한 사건을 내 어린 눈으로 생생하게 보았다.
1950년 여름, 당시 우리 식구는 진주 남강변에 있는 ‘뒤벼리’라는 친척집에 피신해 있었다. 어느 날 저녁, 진주의 하늘을 새까맣게 B-29 폭격기가 덮었다. 그리고 그 비행기 떼가 지나간 다음날 고향 진주는 문자 그대로 폐허가 되고 쑥밭이 되고 말았다.
6.25전쟁, 거기에 뒤따른 고행 진주폭격, 그것이 대한민국 역사의 뒤안길에 있는 해방, 그리고 뒤따른 참혹한 전쟁의 기억이다. 그 후 내 삶의 몇 년 간은 자라나는 어린 학생들의 일상생활, 그 자체였던 것으로 기억한다. 학교 가고 운동 하고 동네 친구들과 어울리고 연날리고 재기차기, 그리고 학교대항 배구시합에 다니고 등등….
그후 내가 고등학교 1학년때 4.19가 터졌다. 이승만 대통령이 하야하고 하와이로 떠나던 날, 도로변에 줄서있던 시민들은 눈물을 철철 흘리고 있었다. 당시 이 광경을 신문을 통해 보았다.
그때 이런 아이러니가 어디 있나 생각했다. 권좌에서 몰아낼 때는 언제고, 망명길에 나선 대통령을 배웅길에 서서 눈물을 철철 흘리는 시민들, 두 개 위 사실이 잘 연결되질 않았다. 사회가 어수선하듯, 학내도 질서란 하나도 없었다. 학생 깡패끼리 싸우질 않나, 화장실에 가기도 겁날 지경이었고 선생님들께 폭력을 휘두르질 않나 어수선 하기 짝이 없었다.
그러다 5.16혁명이 1961년에 일어났다. 그리고 ‘한강의 기적’이 일어나면서 세계가 부러워하는 대한민국이 되었다.
그런데 1997년 IMF가 조국 강토에 불어 닥쳤다. 잘나가던 대한민국이 깡통 차는 신세로 전락한 것이다. 나의 친구들이 세상의 뒷전으로 밀려나 버렸다. 구조조정이라는 이름으로 50대 초반, 한창 젊은 나이에 사회에서 강제 퇴역돼 버린 것이다. ‘사오정’이라는 단어가 유행하기 시작했다.
20년세월이 강토에 또 흘렀다. 난데없이 ‘탄핵’이라는 이름으로 새 정권이 들어서고 나의 친구나 세대들은 멀뚱멀뚱 서로 쳐다보며 말도 제대로 못하는 늙은이가 되어 버렸다. 나라가 어디로 가는지도 잘 모르는 듯하다.
자유가 걸려있는 이 싸움에서 그들은 신발매를 단단히 매고라도 있는가. 고요한 이 새벽에 그들에게 분명히 묻고 있다.
<
방준재/ 내과 전문의>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8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자신의 생각과 뜻이 안맞으면 싸우고 저질스런운 단어를 사용하지 말고 자기자신이 처한 위치에서 최선의 삶을 살면 어떨까요.여기 미국에서.....
아래글의 젊은이들에게 넘기라함은 나이드신분들은 그냥 방구석에 처박혀있으라는게아니라 가짜카톡뉴스에 선동이되어 태극기들고 설치고 다니지말라는 깊은뜻이있는듯한데.
아랫글을 보면 젊은이들에게 넘기라는데 젊은이는 몇살을 말하나? 어리면 다 정신이 건강하니? 역사는 연륜있는 어른을 무시할때 항상 그 국가는 폐망했다. 공부좀해라. 자칭 젊은이여
정서같은 소리하고자빠졌네. 그리고 이놈저놈하다가 쳐맞는수가있어 이놈아. 그리고 아마도 니가더 무식할껄?? ㅉㅉㅉ
젊은세대 어쩌구 저쩌고 하지마라.! 뿌리없는 나무는 없느니라. 무식한놈아". 설사 뿌리가 있어도 깊지않으면 미풍에도 쓰러진다.명심하거라!! 대한민국은 천만년 유구하다.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