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자는 늘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고 그 비전을 어떻게 현실로 만들 것인가를 시민들에게 설득하면서 지지를 만들어 낸다. 이것이 오늘날 미국을 만든 민주주의 선거제도이다.
미국은 1776년 당시 많은 나라들이 왕이 다스리던 시기 가장 현대화된 정치제도를 창조하였다. 미국 건국의 일꾼들은 서로 다른 문화적 역사적 배경을 가진 여러 나라 출신들의 이주민들을 하나로 묶고 서로 손해 보지 않고 동등한 권리를 가질 수 있도록 많은 고민을 했다. 그래서 만들어낸 제도가 오늘의 미국을 만들었다.
사실상 전국민이 투표해서 뽑는 대통령에게는 강력한 행정권한을 주었고, 시민들의 의사를 반영하기 위해서 인구수에 따라서 연방하원 제도를 두었고, 인구가 많은 주와 그렇지않은 주가 서로 동등한 권리를 가질 수 있도록 연방 상원제도를 두었다.그러면서 50개 주를 한데 묶는 연방의 강화를 꽤하였다. 그런 노력이 위기를 맞은 것이 1860년 링컨 대통령이 당선이 되어 흑인 노예제도 폐지를 선언하자 남부연합이 분리 독립을 선언하면서 연방이 심각하게 분열되었고 결국 전쟁을 통해서 해결이 되었다.
그리고 1964년 민권법이 통과 되면서 미국에서 백인에 의한 인종차별은 연방법에 의해서 금지가 되었다.그리고 44년만에 흑인 대통령이 탄생 하였다. 최초의 흑인 대통령을 전 세계가 주목했고 세계가 미국의 선택을 환영했다. 미국내 수많은 유색인종들이 최초의 흑인 대통령을 보면서 자신들도 대통령을 배출할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을 갖기도 했다. 바로 오바마 대통령은 미국의 인종화합의 상징이었다.
그런데 2016년 대통령 선거에서 우린 미국이 그렇지않다는 것을 깨달았다. 유색인종들의 약진이 역풍을 맞았다. 대통령 선거유세장에서 유색인종을 혐오하는 군중들의 함성이 터져나오고 유색인종들중 더욱 지위가 낮은 이민자들은 그들의 적이 되어 있었다.
공식적으로는 서류미비 이민자들을 지칭했지만 반유색인종의 군중들은 합법 불법 이민자를 가리지 않고증오하고 혐오하는 발언들을 서슴없이 언론들 앞에서 쏟아 냈다. 그리고 그 자리에서 당시 후보였던 트럼프대통령은 지금 미국의 삶이 어려워진 것은 불법으로 미국에 들어와있는 이민자들 때문이라고 했다. 그리고 군중들은 분노의 구호를 외쳤다. 이들을 옹호하는 민주당 후보 힐러리를 감옥으로 보내라고.
2018년 중간 선거를 앞두고 그들의 분노는 현실로 나타났다. 진보적이고 친 이민자 친 소수계 정책을 지지했던 인사들과 민주당 지도부에게 폭탄 소포를 보내고 소수계중 가
장 성공한 유대인 교회에 난입해 악마의 자식들이라고 총기를 난사했다.물론 이보다 2일전 단지 흑인이라는 이유로 마켓에서 인종혐오자가 총격으로 살해했다.
뿐만아니다. 뉴멕시코에서는 멕시칸이 체포되었는데 출생한 시민권자라고 하자 출생 증명서를 가지고 오라고 해서 가져갔더니 이게 가짜가아니라는 증거를 대라고 해서 문제가 되고 있다.
지도자는 무릇 특정 집단을 특정인을 지목해서 혐오적인 발언을 해서는 안된다. 그렇게 되면 나라의 화합은 사라지고 서로 대립하고 마침내 충돌을 하게 된다. 그러나 2018년 중간선거에서 미국의 지도자들은 그런 통합의 리더십 보다는 자기 지지기반의 결집을 위한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지난 수년동안 미국의 선거지도를 보면 공화당 지역은 더욱더 붉게 민주당 지역은 더욱더 푸른 색으로 변해왔다.
소수계로서 이민자로서 미주 한인들은 폭풍의 시대로 진입하고 있는 미국의 역사 한 가운데서 중간선거를 맞이하고 있다.
<
김동찬 시민참여센터 대표>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2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공화당이 문제가아니라 분열,증오,편견을 부추기는 이를 막아야합니다 맹목적인 추종에서 벗어나 생각 해보기길 바랍니다
다양한 인종 나라 얼굴 종교로 이루어진 이 나라 한 색으로만 치우친다면 소수인 우리는 차별로 설 자리를 잃을수 있습니다. 우리뿐아니라 2세 3세 다음 세대도 많은 부분에서 어려움을 겪을수있구요. 이민을 소수민족 다른종교 얼굴색을 차별화하는걸 열광하는 트럼프 추종자들을 보면 밖에 나가기가 겁날때가 있곤하답니다. 투표로 막아야할 우리의 의무며 사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