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당측 3명 탄핵 지지 공화당측은 “탄핵조사 엉성” 트럼프, “웃기는 소리” 반박

4일 연방하원 법사위 소속 의원들이 트럼프 대통령 탄핵조사 첫날 법학자들의 진술을 듣고 있다. [AP]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조사를 주도해온 민주당은 4일 연방하원 법제사법위원회 차원의 청문회를 열고 탄핵 필요성을 뒷받침하는 법학자들의 진술을 생중계하며 공세를 이어갔다.
하원 정보위 차원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국익보다 사익을 우선했다는 보고서를 채택한 데 이어 곧바로 법사위가 바통을 넘겨받아 청문회를 이어간 것이다. 외교일정으로 나라를 비운 트럼프 대통령은 탄핵조사를 싸잡아 비판했다.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하원 법사위는 이날 법학자 4명을 불러 트럼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에 조 바이든 전 부통령에 대한 조사 개시를 종용한 의혹이 탄핵감인지 법적 근거를 따졌다. 민주당이 부른 3명의 법학자는 탄핵감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하버드대 법학교수인 노아 펠드먼은 트럼프 대통령의 행위에 대해 “현직 대통령이 자신을 위해 대통령 선거의 결과를 왜곡하려고 권한을 남용할 수 있다는 (미국) 헌법제정자들의 우려에 해당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우리가 개인적 이득을 위해 권한을 남용하는 대통령을 탄핵할 수 없다면 우리는 더이상 민주주의 속에 살고 있지 않은 것”이라며 “우리는 군주제나 독재자 아래서 살아가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노스캐롤라이나대 마이클 게르하르트 교수도 “의회가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에 실패하면 왕정 수립을 막는 헌법의 안전장치를 잃게 되는 것”이라며 “대통령은 물론 누구도 헌법 위에 있지 않다”고 비판했다.
스탠포드대 법학교수 파멜라 칼란도 트럼프 대통령의 행위가 뇌물죄를 구성한다고 주장했다.
공화당 요청으로 출석한 조지워싱턴대 조너선 털리 교수는 민주당이 주도하는 탄핵조사에 대해 “엉성하고 성급하다”면서 “현재 수준의 증거로는 트럼프 대통령이 분명한 범죄행위를 저질렀다고 볼 수 없다”고 반박했다.
공화당은 이날 반대의견을 자주 표명하고 의사진행발언을 요청했으며 이 과정에서 민주당측 증인으로 나온 법학교수와 설전을 벌이기도 했다.
공화당 법사위 간사 더그 콜린스 의원이 탄핵조사 과정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고 있지 못한 것 아니냐는 취지로 따지자 칼란 교수가 “모욕적”이라며 발끈한 것이다.
한편 영국 런던에서 열린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차 워싱턴 DC를 비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주세페 콘테 이탈리아 총리와의 양자회담에 앞서 하원의 탄핵조사에 대해 ‘웃기는 소리’라고 깎아내렸다. 그는 “그들(민주당)은 우리나라를 사랑하는 것이냐”면서 애국심을 문제 삼는 발언을 하기도 했다.
민주당은 크리스마스 전에 트럼프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표결한다는 계획이다. 민주당이 과반인 하원에서 탄핵소추안이 통과되면 공화당이 다수석을 점한 상원에서 탄핵심판에 들어가게 된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6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멍청한 이 미국 진보주의자들 이들은 미국에 대한 증오로 똘똘 뭉쳐 무조건 트럼프를 탄핵시키려고 하는데 하지도 못할것을 ㅉㅉㅉ 지금 신문기사를 겉만 읽는 사람들이 이정도 증거면 충분하다고 근데 그 증거를 대라고하면 ㅋㅋㅋㅋㅋ 언제쯤 이해를 할지
무슨 탄핵사유들이요? 열거 좀 해보세요. 그리고 혐의는 혐의지 기소된 어떤 내용들이 있나요? 부패한 민주당 한심한 짓거리들 보니 있던 정까지 다 떨어지네... 그리고 제발 속고 살지 마세요. 러시아내통도 기소되지 않았고 이제는 우크라이나 헛짓거리를 하고 있으니... 조 바이든 아들이 왜 우크라이나 회사의 이사로 있었는지, 그리고 왜 부정부패 수사책임자가 해고가 됐는지... 민주당 트럼프 캐다가 다 들통나네. ㅋㅋ...
미국청문회를 한국청문회로 착각하지마쇼. 미국 청문회는 FBI나 다른 사법기관의 검증을 거친 어마어마한양의 증거 자료와 완벅한 밀고자보호로 철저하게 수사가 진행된다. 이미 완벅한 증거는 있다. 트럼프가 만약 일개 개인이라면 이미 철창행이였을거다. 그가 대통령이라는 신분때문에 할수업시 상원에서 동의를 얻어야하는데 불행히 같은 공화당이라 탄핵은 어려울것같다.
틴핵은 범죄행위가 증명이 되어야 하는데 계속 이런 식으로 민주당 주도 하원에서 민주당이 선택한 증인들만 불러서 청문회를 이용하는 것은 정치쑈지 청문회가 아닙니다.
이제까지 나온 정보대로라면 탄핵 사유는 차고 넘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정당 이익이 국가 안녕이나 이익보다 더 중요한 다수 정치인들이 담합해서 탄핵을 막아줄거라고 생각합니다. 결국 시민이 선거로 갈아치워야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