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코널, 트럼프책임론도 주장해 와…美매체 “공화당 전국위와 결별한 것”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로이터=사진제공]
공화당 일인자인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가 지난해 1·6 의회 난입 사태를 '폭력적 반란'으로 규정했다.
8일 정치전문매체 더힐에 따르면 매코널 원내대표는 이날 공화당 전국위원회(RNC)가 하원 특별위원회의 1·6 의회 폭동 조사에 참여 중인 자당 소속의 애덤 킨징어, 리즈 체니 하원의원을 비난한 데 대해 "그것은 합법적으로 인증된 선거 이후 평화적인 권력 이양을 막으려는 폭력적인 반란"이라고 반박했다.
앞서 로나 맥대니얼 RNC 위원장은 결의문에서 킨징어, 체니 의원을 거명하면서 이들이 '합법적인 정치적 담론'에 참여한 시민들을 핍박하는 데 관여했지만 "그것은 의사당에서의 폭력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주장했다.
1·6 사태를 합법적인 정치적 담론을 표출한 장으로 표현하면서, 이 사태를 반란으로 판단해 진상 규명에 나선 공화당 소속 두 의원을 거세게 비난한 것이다.
매코널 원내대표는 자신이 맥대니얼 위원장을 신뢰한다면서도 "이 사안은 RNC가 다수와 다른 견해를 가진 당원을 선별해야 하는지의 문제인데, 이는 RNC의 일이 아니다"라며 RNC의 역할은 모든 공화당원을 지원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힐은 "매코널이 RNC와 결별한 것"이라고 전했다.
매코널 원내대표는 그간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의회 난입 사태에 책임이 있다는 입장을 밝혀 트럼프의 반발을 사왔다.
마이크 펜스 전 부통령도 지난 4일 한 행사에서 지난 대선 결과를 뒤집으려 했던 트럼프가 틀렸다면서 "나는 선거를 뒤집을 권한이 없었다"고 직격한 바 있다.
펜스 전 부통령은 의회 폭동 당일 당연직 상원의장으로서 조 바이든 대통령의 당선을 인증하는 상·하원 합동회의를 주재했는데, 당시 펜스는 당선 인증을 거부하라는 트럼프의 요구를 거부했다.
한편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RNC의 합법적인 정치적 담론 주장에 대해 "평화로운 권력 이양을 막으려는 시도로 의사당을 습격한 것은 합법적인 정치적 담론이 아니다"라며 "140명 이상의 경관을 공격하고 다치게 하고 창문을 깨부수고 사무실을 더럽히는 것 역시 (합법적 정치적 담론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연합뉴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3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봄에는따듯한 트럼프 기소 소식들리려나
1)'간신'대표 맥코넬이 오랫만에 말을 제대로 하였다. '간신'의 기준에도 RNC는 말이 안된다는 뜻이다. 2)RNC에 소속된 거의 대다수의 공허당 '보신주의자들'은 이제 어떻게 해야 '보신'할 수 있을까 고민 좀 시작해야겠다. 잘해라. 까딱 잘못하다가 '보신'할 수 없는 지경에 몰릴 수 있다. 3)'소신'있는 체니나 캔징어와 같은 의원의 뒤를 따라서 이제라도 봇물처럼 쏟아져 나오기를 기대한다. 그게 최고의 '보신'일 것이다. 4)이제 '굴신'대표 맥카시가 지껄이는지 말을 들어보겠다. 멍청한 저질 삼류쇼를 어떻게 하는지 보자
본인의 주장과 사욕을 위해서라면 수단을 안 가리는 정신병자 트럼프가 기독교 가치를 수호한다는 개 솔 하는 개독인들이 하도 많아 담 대선에 또 *** 트 럼프 개 솔 을 또 들어야 한다는 사실에 너무 어이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