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레디맥 30년 고정 평균 5.81%… 6% 육박
▶ 모기지 비용 렌트 비해 월 839달러 더 들어…주택 구입보다 렌트 수요 더 몰려 인상 악순환

모기지 금리 급등과 높은 주택 가격으로 주택을 소유하는 게 렌트에 비해 추가 비용이 31%나 더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로이터]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기준금리를 0.75%포인트 인상하는 ‘자이언트 스텝’을 잇따라 단행할 가능성이 커지는 등 인플레를 잡기 위한 긴축의 고삐를 죄고 나서면서 국채금리가 요동쳐 모기지 금리가 급상승하자 주택을 구입하는 비용이 급증하면서 집을 사는 것이 렌트를 하는 것보다 돈이 더 든다는 분석이 나왔다.
국책 모기지업체인 ‘프레디맥’에 따르면 30년 만기 고정 모기지 금리는 23일 기준 5.81%로 전주 5.78%에 비해 0.03%포인트 올랐다. 이는 2008년11월 이후 최고치에 해당된다. 올해 들어서 모기지 금리의 상승세는 가팔랐다. 올해 초에 비해 모기지 금리는 2.5%나 급등했다. 1년 전 같은 기간의 모기지 금리 3.02%에 비해서는 무려 2.79%포인트나 상승했다.
이처럼 모기지 금리 급등으로 이자 부담이 커진 데다 고공행진을 지속하고 있는 주택 가격에 대한 부담까지 더해지면서 렌트로 사는 게 재정적으로 유리하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연준의 추가 자이언트 스텝이 예정되어 있어 주택 구매에 따른 비용 부담은 더 커질 전망이다.
모기지 금리가 급등으로 6%대에 육박하면서 주택 소유주와 주택 구매 수요자들에게는 금리 급등에 따른 추가 비용 부담이 더 커지고 있다. 1년 전 모기지 금리가 3.02%였을 때 판매 중간 가격이 39만달러인 주택을 20% 다운페이먼트로 구입하면 월 모기지 상환금은 1.673달러였다. 같은 조건을 주택을 5.81%의 모기지 금리로 구입하면 월 모기지 상환금은 2,187달러로, 514달러의 추가 부담이 발생한다.
모기지 금리 급등에 높은 주택 가격이 더해지면서 주택을 소유하는 게 렌트비를 내는 것 보다 더 큰 재정 부담을 감수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부동산 컨설팅 업체인 ‘존 번스 부동산 컨설팅’은 지난 4월을 기준으로 모기지를 통해 주택을 구입했을 때 부담해야 하는 모기지 관련 비용이 렌트에 비해 월 839달러가 더 소요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20년 전에 비해 200달러가 상승한 수치다. 지난해 주택 구입과 렌트 사이에 비용 차이는 없었던 것과 비교하면 모기지 급등에 따른 비용 상승이 컸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전국으로 확대해 보면 주택을 소유하는 것이 렌트로 사는 것보다 비용 부담이 31%나 더 큰 것으로 조사됐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주택을 구매하려는 수요자들이 높은 주택 가격과 모기지 급등으로 주택 시장에서 빠지면서 렌트 시장에 그대로 남아 있게 되다 보니 렌트 수요 급증하고 있다. 15개월 연속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는 렌트비의 상승세가 이런 시장의 상황을 극명하게 반영하고 있다.
연준이 기준금리의 추가 인상을 예고하고 있는 상황을 감안하면 모기지 상승세가 지속되면서 비용 부담으로 주택 구매 수요가 감소해 이르면 여름 시즌부터 과열되었던 주택 시장이 진정 국면에 접어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
남상욱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5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집값이 내려가는것은 당연지사이다. 허나 내려가는데 시간이 걸릴것이다. 내년정도되면 아마 많이 내려갈것 같다.
Kim724: 집값 고작 3% 하락해서 되겠냐?? ㅋㅋㅋㅋㅋㅋㅋㅋ ㅁㅊㄴ
이자율이 올라가면 모기지도 같이 올라가는건 당연한 일.. 이젠 모기지 이자 올라간 만큼 집값이 내려올 때가 된것이다.
바이든 개객기
렌지.다욱 올려라..크하하하하하 원배드룸 만불..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