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근거 규정 부재 장기화 탓… 지금 감사원이라면 언젠가 감사 나설지도”
▶ “정쟁 그만하고 시행령 잘 정비해두길”

문재인 전 대통령과 풍산개 [연합뉴스 자료사진]
문재인 전 대통령은 9일(이하 한국시간) 풍산개 '곰이'와 '송강'의 양육 문제를 두고 "지금이라도 내가 입양할 수 있다면 대환영"이라고 밝혔다.
문 전 대통령은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반려동물들이 명실상부하게 내 소유가 돼 책임지게 되는 입양이야말로 애초에 내가 가장 원했던 방식"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으로부터 선물 받은 '곰이'와 '송강'을 양육비 문제로 파양했다는 여권 비판을 정면으로 반박한 것이다.
문 전 대통령은 "(퇴임 당시) 대통령기록관은 반려동물을 관리할 시스템이 없었고, 과거처럼 서울대공원에 맡기는 게 적절했느냐는 비판이 있어 대통령기록관으로부터 관리를 위탁받아 양육을 계속하기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다음 정부에서 이른 시일 내 대통령기록물법 시행령을 개정해 대통령기록물을 제3자에게 관리위탁할 수 있는 규정을 마련하기로 했다"며 "이는 윤석열 대통령이 '키우던 사람이 양육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피력한 덕"이라고 했다.
문 전 대통령은 "정부는 그에 따라 지난 6월 시행령 개정을 입법예고했으나 개정이 무산됐고, 지금까지 그 상태"라며 "근거 규정 부재 상태가 장기간 이어져 대통령기록물법 위반 소지는 더 커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문 전 대통령은 "그렇다면 풍산개를 원위치해 현 정부의 책임으로 적절한 관리방법을 강구하면 간명하다"며 "그런데 그러자고 했더니 (정치권이) 순식간에 문제를 지저분하게 만들어 버렸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왜 우리는 정치의 영역으로 들어오기만 하면 작은 문제조차 깔끔하게 처리하지 못하고 흙탕물 정쟁을 만드는지, 이 어려운 시기에 그렇게 해서 뭘 얻고자 하는 것인지 재주가 놀랍기만 하다"고 부연했다.
문 전 대통령은 '사룟값 논란'을 두고는 "지금까지 소요된 인건비와 치료비 등 모든 비용을 퇴임 대통령이 부담해 온 사실을 아는가"라며 "지난 6개월간 무상으로 양육하고 사랑을 쏟아준 데 오히려 고마워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전 대통령은 "이제 그만들 하자. 내게 입양해 줄 수 있는 게 아니라면 현 정부가 책임지고 잘 양육·관리하면 될 일"이라며 "반려동물이 대통령기록물이 되는 일이 또 있을 수 있으므로 시행령을 잘 정비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올린 글에는 감사원을 향한 불만도 담겼다.
문 전 대통령은 풍산개를 계속 기를 경우 현행법 위반 소지가 있다는 점을 언급하며 "지금의 감사원이라면 언젠가 대통령기록관을 감사하겠다고 나설지도 모른다"고 적었다.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및 자신이 임명한 전현희 위원장이 있는 국민권익위원회 등에 대한 감사원의 감사를 염두에 둔 표현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7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김문수가 눈치채고 문재인만 때려잡으면 굥짜장이 한때 예쁨받으며 좀더 높은자리에 영달될수있다는걸 알고~~~문재인 빨갱이~~~~총살감 이라고 얼마전에도 부르짓었듯이~~~~아랫넘들이 굥짜장이 이걔시끼한테 예쁨받을려고~~~~문재인에게 온갖 수작을 다부리는구나~~~~참말로 대한민국 꼬라지 잘돌아간다
장개 뭉가를 보신탕으로 만들어 그 개덜한테 먹일것을 추천한다..
저런 사람이 대한민국 대통령이었다니! 국민들 마음이 참 좋네요.
참 가지가지 한다 이 멍청한 문재앙이 이 ㄴ ㅓ ㅁ은 양심도 없다 어째 기르던 개들을 데려가라하나? 정은이 한테는 허락받았냐? ****** 너는 찌질이가 맞다 그냥 그렇게 살다 가라
국가 소유의 개를 가져가 기르는것은 위법이라며 꼬투리 잡아 견권을 위해 개수사 하겠다고 할까봐 정식으로 입양을 하시려나 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