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만, 토지비용 50%·반도체 생산 25% 등 보조금·세제혜택 제공”
▶ “中, 생산 규모·역량 뒤처졌지만 정부지원으로 공격적 따라잡기”
“한국 정부, 70년대부터 민관합동 투자로 삼성·SK 하이닉스 육성”
미국의 반도체 산업 육성을 위해 만들어진 반도체법에 따른 투자 지원이 한국을 비롯해 대만, 중국 등 동아시아 국가와 비교해 적은 수준이라고 미 의회조사국(CRS)이 지적했다.
CRS는 24일 '국제적 관점에서 본 반도체법' 보고서에서 "반도체법으로 인한 미국 정부의 사업 지원은 역대 혹은 과거 기준과 비교하면 매우 큰 수준이지만, 다른 나라 정부가 현재 제공하는 지원과 투자에 비교하면 작은 수준"이라고 분석했다.
보고서는 "이는 또한 미국과 외국의 반도체 기업이 자체적으로 미국 혹은 국제적으로 투자하는 규모에 비해서도 작은 수준"이라며 "2021년 한국의 반도체 사업 협회에 따르면, 한국에서는 2030년까지 4천500억달러 규모의 투자가 진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보고서는 "한국을 비롯해 대만, 일본, 말레이시아, 싱가포르를 중심으로 한 동아시아는 세계적으로 경쟁력 있는 반도체 업계의 중심"이라며 "미국은 시스템 반도체는 대만에, 메모리칩은 한국에 의존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반도체 설비에 대한 대규모 공공 투자가 한국과 대만의 기업을 육성했고, 미국 기업에 대한 경쟁력을 강화했다"며 "상무부 분석에 따르면 대만 정부는 토지 비용 50%, 건설 및 설비 45%, 반도체 생산 25% 등 제조 시설에 대한 보조금과 세제 혜택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한국과 싱가포르 역시 반도체 보조금을 통해 시설 비용을 25~30% 절감함으로써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고 보고서는 지목했다.
보고서는 한국과 관련한 별도 항목에선 "한국 정부의 반도체 산업 지원은 메모리 반도체 설비와 관련해 삼성과 SK하이닉스 등 선도기업에 대한 지원에 집중하고 있다"며 "1970년대 이후 민관 협력은 이들 기업이 핵심 기업으로 발돋움하는 데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보고서는 "한국 정부는 2022년 이후 미국과 한층 긴밀하게 공조해 반도체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중국은 (한국이 미국의) 수출 통제와 같은 정책에 동조할 경우 한국 산업에 미칠 영향을 거론하며 한국 정부를 압박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중국에 대해선 "생산 규모와 역량 모두에서 현재는 뒤처져있지만, 대규모 정부 투자와 핵심 장비 및 외국 반도체 기업 인수로 경쟁국들을 따라잡고 있다"고 평가했다.
보고서는 이어 "중국은 또한 미국 및 다른 외국 기업과 연계를 통해 혜택을 보고 있으며, 미국이 주도하는 오픈소스 기술 플랫폼에 참여해 이익을 얻고 있다"고 분석했다.
보고서는 "동아시아 각국 정부의 이 같은 반도체 지원 정책은 미국의 반도체 생산 능력에 영향을 미쳤으며, 미국 업계가 반도체를 설계한 다음 생산은 외국 업체에 맡기는 팹리스 모델로 전환하며 한층 혜택을 받았다"면서 "반도체 산업의 시장 효율을 높였지만 미국의 생산시설 감소 및 미국의 리더십에 대한 도전 등 새로운 위험을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기술 진보에 따른 반도체 수요 증가 및 코로나19 사태 이후 반도체 공급 부족, 중국 주도의 반도체 산업 육성, 미국의 자체 반도체 산업 육성 등의 영향으로 외국 정부의 반도체 산업 강화 노력은 한층 거세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