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통령, 텍사스 불법 이민자 체포법 맹비난… “가혹하고 비인간적”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 멕시코 대통령[로이터=사진제공]
11월 미국 대선 주요 쟁점으로 꼽히는 서류 미비(불법) 이민자 문제와 관련해 '직접적인 이해 당사국'으로 볼 수 있는 멕시코가 미국에 유연한 정책 채택을 압박하고 나섰다.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70) 멕시코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정례 기자회견에서 불법 입국자를 텍사스주(州)에서 직권으로 추방할 수 있게 한 이민법 SB4를 강력하게 비판하며 "우리는 텍사스에서 추방되는 이민자들을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고 못 박았다.
로페스 오브라도르 멕시코 대통령은 SB4에 대해 "가혹하고 비인간적이며 불공정"하다고 꼬집은 뒤 "국제법 위반은 물론이거니와 교회에서 성경 말씀을 읽는 미 당국자들이 (성경의) 이웃을 사랑하라는 가르침을 망각한 듯한 불의한 규정"이라고 주장했다.
텍사스주의 이민법 SB4는 불법으로 국경을 넘어온 이민자를 주 사법당국에서 체포·구금하고 텍사스주 법원에 추방 명령을 내릴 수 있도록 하는 게 골자다.
조 바이든 정부는 그러나 "텍사스 주법이 연방 정부의 권한을 침해했다"며 효력 금지와 관련한 소를 제기했고, 사법부 내에서는 하급법원과 상급법원 간 그 판단을 달리하며 오락가락하는 형국이다.
현재는 연방 항소법원에서 법 시행 효력을 일시 보류하고 본안 심리를 진행하고 있다.
로페스 오브라도르 대통령은 "이번 사안에 대해 우리 외교부를 통해 공식적으로 대응을 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당 소속 바이든 대통령과 공화당 소속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간 리턴 매치로 결정된 오는 11월 미국 대선에서 주요 이슈 중 하나로 떠오른 것은 기록적인 불법 입국자 규모와 맞물려 부각된 이민 문제다.
멕시코 정부는 평소 텍사스주를 비롯한 공화당의 처벌 중심 강경책에 대해 강한 어조로 비난해 왔다.
지난해에는 이른바 '수중 장벽' 설치를 강행한 미국 공화당 소속 그레그 애벗(66) 텍사스 주지사를 겨냥, "지지자들의 인기를 얻고 싶어서 그런 식으로 행동하면 아무것도 얻지 못할 것"이라고 성토하기도 했다.
반면, 바이든 정부와는 비교적 협조적인 태도를 견지하고 있다. 지난해 10월에는 미국행 이민자 주요 출신국 정상급을 멕시코로 초청해 협의하기도 했다.
로페스 오브라도르 멕시코 대통령은 빈곤으로 허덕이는 이들을 위한 일자리 제공과 복지 향상이라는 근본적 해결책만이 이주민 규모를 줄일 수 있다고 주장한다. 중남미에 대한 직접적인 미국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취지다.
이 때문에 미국 대선을 앞두고 과테말라와 파나마, 콜롬비아 등 중남미 주요국 정상과 미국을 겨냥한 '압박 연대'를 구성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멕시코 역시 6월에 대선을 앞두고 있지만, 여론조사 지지율 흐름을 보면 현 대통령을 '정치적 후견인'으로 두고 있는 집권당 후보가 굳건한 선두를 유지하고 있어서 이민자 문제와 관련해 멕시코의 큰 정책적 변화는 없을 것으로 관측된다.
<연합뉴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9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Hangook- 이분 정신감정 받아야한다는 johnpsla 님 의견에 찐동감!!!
난 트 쓸헤기와 그 지지자들을 ㄱ ㅐ 또 ㅇ 으로 봄. 그렇다고 민주당 지지자도 아님. 전 중도이며 약간 보수에 가까움. 불법이민자는 좌우, 보수진보 논리를 떠나 2024년 미국의 경제,외교, 교육, 치안 등의 다양한 측면을 고려해 볼 때, 몰려오는 난민들 다 받아주면 절대 안됨. 저임금 노동력이 필요한 농업 등의 산업에 필요한 최소한의 인력만 남미에서 받아들이고 배터리 인공지능 메디컬 반도체 등과 같은 향후 세계리더자리를 유지할 수 있는 인더스트리의 우수한 인력들을 이민자로 더 받아야 함. 현재 대졸자들 인력 유출 엄청 심함!
참 HangookSarang같은 좌파 민주당 생각하는게 뭔가 뇌가 잘못됬네요. 불법체류자가 불쌍해서 받아주자. 불법은 불법이고 이건 인종문제가 어닙니다. 당신이야 말로 백인을 차별하고 흑인만 좋아하는 인종차별자 입니다. 정신감정 벋으세요. 비겁하게 뒤에서 말같지도 않는 댓글다시지 말구요
후진국 멕시코도 안받아주는 불법체류자를 민주당은 받아주니 한심하다. HangookSarang아 불법체류자 좋으면 니 집에서 니 돈으로 잠재워라. 모르지 조지아에 있었던 불법체류자처럼 그들이 니 딸과 와이프 강간하고 죽일찌.
왜 같은 유색인종이면서도 그리고 이민자 출생이면서도 한인들은 남미인을 싫어할까? 유독 백인들만 좋아하는것같은데 난 오히려 유색인종들이 동질감을 느껴 그들이 불쌍하게 보이던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