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빙 예상 깨고 완승…펜실베니아·조지아 등 경합주서 승리
▶ 불법이민자 대규모 추방과 남부국경 폐쇄 예고

5일 치러진 대통령 선거에서 4년만에 백악관 탈환에 성공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로이터]
▶역대 최고령 대통령…내년 1월20일 취임식 갖고 임기시작
도널드 트럼프(78) 전 대통령이 5일 치러진 제47대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승리하며 4년만에 백악관에 재입성하게 됐다.
CNN 집계에 따르면 공화당 대통령 후보인 트럼프 전 대통령과 부통령 후보인 JD 밴스 상원의원은 6일 오후 4시(이하 뉴욕시간) 기준으로 전체 선거인단 총 538명 중 과반인 291명을 확보해 223명에 그친 민주당 정·부통령 후보 카멀라 해리스(60) 부통령-팀 월즈(60) 미네소타 주지사를 눌렀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대선의 승부를 좌우하는 7대 경합주 가운데 펜실베니아(선거인단 19명)와 조지아, 노스캐롤라이나(이상 선거인단 16명), 위스콘신(선거인단 10명)에서 각각 1∼3% 포인트 차로 승리를 확정지었다.
또 개표가 후반부에 접어든 미시간(선거인단 15명), 애리조나(선거인단 11명), 네바다(선거인단 6명) 등 나머지 3개 경합주에서도 2∼5% 포인트 앞섰다.
여론조사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과 해리스 부통령은 마지막까지 초박빙의 승부를 예고했지만 여론조사에서는 잡히지 않는 ‘샤이 트럼프’ 유권자들의 존재가 이번에도 위력을 과시하면서 트럼프는 예상보다 손쉬운 승리를 거뒀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선거인단 과반 확보를 앞둔 6일 오전 2시30분께 자택이 있는 플로리다 팜비치 컨벤션센터에 집결한 지지자들 앞에서 연설을 통해 대선 승리를 선언했다.
그는 “미국 국민을 위한 장대한 승리이며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 만들 수 있게 해줄 것”이라며 “미국의 진정한 황금기가 도래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재선에 실패한 대통령이 다음 선거에서 집권에 성공하는 것은 22대, 24대 대통령이었던 그로버 클리블랜드(22대 1885~1889년, 24대 1893년~1897년 재임)에 이어 132년만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미국 헌법상 대통령 3선이 불가능해 향후 재임 기간은 4년으로 연임이 불가능하다.
이로써 트럼프 전 대통령은 취임 당시 연령 기준으로 미국 역대 최고령 대통령이자, 백악관 집무실을 떠났다가 다시 선거에서 승리해 돌아오는 대통령으로 기록되게 됐다.
대통령 업무는 내년 1월20일 취임식을 거쳐 시작한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백악관에 복귀할 경우 집권 1기 때 추진하다 미완에 그친 ‘미국 우선주의’ 정책을 신속히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트럼프 집권 2기는 국경안보 면에서 불법입국자들에 대한 대규모 추방과 남부국경 폐쇄 공약이 이행될 것으로 보이며, 바이든 행정부에서 강화된 기후 위기 대응 정책도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대적인 화석에너지 개발 공약 이행과 함께 급격히 동력이 약화할 가능성이 있다.
이와 함께 이날 함께 치러진 연방의회 선거에서 공화당은 연방 상원(총 100석)서 최소 52석을 확보, 4년만에 연방상원 다수당 자리를 탈환하며 트럼프 집권 2기 국정운영에 큰 힘을 싣게 됐다. 하원은 6일 오후 6시 기준 민주 189석, 공화 208석으로 아직 다수당이 확정되지 않았다.
▶관련기사 A 2,4,8면, B10면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1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탈환?이라 이건 전쟁으로 영토 뺏기를 하는것도 아니고 원래 정상적인 대통령이라면 얼마나 어려운가를알아 큰 부담감을 가지고 조심스럽게 집무에 임해야만 하는데 어ㅏ찌되었는지 권력꾀차고 돈 권력 잡아 한 몫 챙길려고들 고러는지 참말로 요지경 이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