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채 한도 폐지’ 요구
▶ 공화 예산안 막판 변경
▶ 민주 반대, 처리 불투명
연방 정부의 예산 처리 시한을 앞두고 ‘부채 한도 폐지’가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는 도널드 트럼프 당선인의 요구에 따라 공화당이 기존 여야 합의를 파기하고 새 자체 예산안을 마련했다. 트럼프 당선인은 새 협상안에 대한 지지 의사를 표명했으나 민주당은 물론 공화당 일각에서도 반대 의견이 나오면서 연방 정부가 일시적 업무정지(셧다운)될 수 있다는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연방하원 공화당은 이날 ▲3개월 시한의 임시 예산 편성 ▲2년간 부채 한도 폐지 ▲1,000억 달러 규모의 재난 지원 예산 ▲ 100억 달러 규모의 농민 지원 등이 포함된 새 예산안을 마련했다고 의회 전문매체 더힐 등이 보도했다.
새 예산안에는 의원들의 급여를 올리는 문구는 빠졌다. 공화당이 새 예산안을 만든 것은 기존 여야 합의안에 ‘민주당 퍼주기’가 대거 포함됐다면서 트럼프 당선인이 전날 반대 의견을 밝혔기 때문이다. 특히 트럼프 당선인은 임시예산안 처리와 무관한 부채 한도 문제를 제기하면서 정부 셧다운을 감수해서라도 반드시 임시 예산 처리 때 같이 처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날도 NBC 등과의 인터뷰에서 “임시예산안은 여러 면에서 받아들일 수 없다. 이건 민주당의 덫이다”라고 반대 의견을 재차 표명했다. 이어 부채 한도 폐지에 대해 “의회가 할 수 있는 가장 똑똑한 일”이라며 “민주당은 한도를 없애고 싶다고 말해왔다. 그들이 없애고 싶어 한다면 내가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트럼프 당선인은 공화당의 새 예산안이 공개되자 이날 오후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글을 올려 지지를 표명했다. 그는 “공화당은 물론 민주당도 미국을 위해 최선의 것을 해야 한다”면서 “오늘밤 이 예산안에 찬성표를 던져야 한다”고 말했다.
실제 공화당은 정부 셧다운을 피하기 위해 이날 밤 하원에서 투표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이를 통과시키기에 충분한 표를 확보했는지는 아직 불투명한 상황이다. 민주당은 공화당의 합의 파기를 비판하고 부채한도 협상이 임시예산안에 포함되는 것에 대한 반대 입장을 밝혔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5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쓰레기 한국언론 하나도 안변했다. 민주당 척슈머 라이노 매코낼이 합작 법안 투표 하루전 던지고 심의할 시간없이 엉렁퉁당 통과 시키려는 수법. 국회 의원 세비 20% 인상에 다음정부 법무부에서 미의회 의원 처벌 못한다는 조항 살짝 집어넣으니 진정 애국 시민이라면 반대가 당연함 근데 쓰레기 언론 창피한 조항은 보도않지요 아직 정신 못차린 좌파들 한달만 기다려라
미국시니어들의 쇼셜시크릿 연금이 몇십년 내에지불할수 없도록 미국정부의 빚이 불어나고 있어 걱정인데, 트럼프는 빚더미가 얼마가 되건 상관없이 무제한 빚을 애서 쓸수 있게 한도액을 없에자고 한다. 양심적인 공화당 의원들도 가세해 트럼프의 안이 좌절됐으나 이 정상배가 무슨짓을 할지? 월급은 받지 않는다 하면서 마라고 호탤에서 자주 행사해 천문학적 비용을 빼간다.
바이똥이 가니 더 큰 떵멍청이가 와서 미국 경제 게판 3초전 ㅋ
또람프가 할 줄 아는게 무조건 돈 풀어서 경제 돌리는거다. 그게 다 빛이고, 나중에 갚아 나가야 할 돈인데도.. 모지리들은 경제를 살린다고 한다.. 그리고, 노동자들의 희생을 강요하지...그러면 자연스럽게 경제가 살아난는거 같거든... 박정희나 전두환이가 좋았다고 하는 모지리들아... 지성인인 서울대 경제학과 교수들이 하는말을 들어라..."박정희가 경제를 살렸다고, 경제는 대한민국 국민의 교육열과 성실함이 살린거다" ... 정신 좀 차리자..
영혼이 양심이 썪어 냄새나면 무슨 짖거리는 못할꼬,...ㅉㅉㅉㅉㅉㅉ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