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물고기 보호 위한 캘리포니아 북부 삼각주의 물공급 제한 비난
▶ 뉴섬 측 “’물 복원 선언’ 같은 문서는 없어…순전한 허구” 반박

이튼서 발생한 산불로 불에 타는 민가[로이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은 8일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LA)에서 발생한 대형 산불로 인한 피해 확산과 관련, 민주당 소속 개빈 뉴섬 주지사 탓이라고 주장했다.
트럼프 당선인은 이날 자신이 설립한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에 "뉴섬 주지사는 북쪽에서 내린 많은 양의 비와 눈으로 생긴 수백만 갤런(1갤런은 3.78ℓ)의 물을, 최근 사실상 종말이 온 것처럼 불타는 곳을 포함해 캘리포니아의 여러 지역에 매일 흘려보낼 수 있게 하는 물 복원 선언에 서명하기를 거부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물을 적게 공급하면서 '스멜트'(smelt)라 불리는 본질적으로 쓸모없는 물고기를 보호하기를 원했고, 캘리포니아 주민은 신경 쓰지 않았다"면서 "지금 그 엄청난 대가를 치르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는 '스멜트'를 보호하기 위해 수량이 풍부한 캘리포니아 북부 새크라멘토-샌 호아킨 삼각주에서 다른 지역으로 공급하는 물의 양을 제한한 조치를 비난한 것이다.
트럼프 당선인은 지난해 대선 기간 이곳의 물을 충분히 공급하겠다고 공약하는 한편, 뉴섬 주지사가 이러한 정책을 바꾸지 않을 경우 캘리포니아 산불에 대한 연방 정부 차원의 지원을 보류하겠다고 경고한 바 있다.
트럼프 당선인은 이날도 "나는 이 무능한 주지사가 캘리포니아에 아름답고 깨끗하며 신선한 물을 공급하도록 요구할 것"이라며 "이 모든 것은 그(뉴섬)의 책임이다. 무엇보다 소화전과 소방용 비행기에 공급할 물이 없다. 진정한 재앙"이라고 밝혔다.
또 "뉴섬과 그의 LA 직원들이 진화한 화재는 0%에 불과하다. 어젯밤보다 더 심하게 불타고 있다"며 "이건 정부가 아니다. 나는 1월 20일(대통령 취임식)까지 기다릴 수 없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당선인은 아울러 "LA 화재는 비용 면에서 미국 역사상 최악의 화재로 기록될 것"이라며 "보험회사들이 이 재앙에 지불할 충분한 돈이 있을지 의구심이 생기고 있다"고 적었다.
이에 대해 뉴섬 주지사실은 엑스(X·옛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물 복원 선언과 같은 문서는 존재하지 않는다. 그것(트럼프의 언급)은 순전한 허구"라고 반박했다.
뉴섬 주지사실은 또 "주지사는 정치를 하는 게 아니라 사람들을 보호하는 데 집중하고 있으며, 소방관들이 필요로 하는 모든 자원을 확보하도록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12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플로리다에 허리케인이 불면 그 바닷가에 사는 걸레같은 저질인간 트럼프 탓이 아니다. LA에 지진 혹은 산불이 나면 뉴썸탓이 아니다. 둘다 자연재해다. 걸레같은 저질인간 트럼프는 산불이 뉴썸탓이라고 호도하고, 코로나는 중국탓이라고 뒤집어 씌우고, 우크라이나 전쟁은 바이든 탓이라고 프레임을 짠다. 그리고 자신은 MAGA라고 말하면서 그 반사이익을 얻고자 한다. 그랬더니 멍청하고 분별력없는 자들이 그렇다고 동조하고, 소음을 내고, 지지하고, 표를 준다. 트럼프는 돌아서서 사악하게 씨익 웃으면서 말한다: "멍청한 놈들.. 표나 줘라."
뉴썸 욕 하면 같은 사람이 됩니다. 뉴썸 재산 몰수하여 살수 헬기 투입해야 합니다
민주당이 하는 일이 다 그렇지 그냥 퍼주고 경찰 예산 삭감,시추 작업 못하게 하고 그린 뉴딜 사기 기후 변화 사기 기업들 비지니스 원활하게 못하게 지나친 제제 트레젠더 아젠다 밀어 붙이고 선거부정이 만연하고 조만간에 공화당으로 바뀔거 같다
모든 게 뉴섬 탓이 아니라 겉멋만 들은 전치건달. 꼴랑 물고기 보호한다는 편협한 생각에 경중을따지지 못하고 지들끼리 품앗이 하는 정치의 대표적 사례. 이것들 제거해야 되는데 민주당의 카르텔이 너무 깊어 큰일.
개똥뉴썸집과 에라이 씨장뇬 집과 가족들 불타 없어지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