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애틀 매리너스 최지만 선수
▶ “메이저리그, 꿈의 무대를 향하여”
“메이저리그, 야구 실력만으로 갈 수 있는 곳 아냐”
미 진출 첫해 루키리그 MVP 선정된 ‘대형 포수’
인천 동산고 출신의 최지만(21) 선수는 김선기 선수와 더불어 시애틀 매리너스가 기대하는 한국인 유망주다.
2009년 시애틀과 42만5,000달러에 계약한 그는 미국에 건너온 첫 해 루키리그에서 시즌 MVP와 월간 MVP에 선정되고 한해 하이 싱글A까지 세 단계를 오르는 등 맹활약을 펼쳤다.
무서운 상승세를 보이던 그도 그 다음해 찾아온 허리 부상으로 잠시 주춤하는 듯 보였다. 하지만 지난해 6월, 최 선수는 주간 MVP의 영예를 안는 등 다시 한번 그 가능성을 입증했다.
제 2의 추신수를 꿈꾸는 한 마이너리그 선수의 고되지만 희망찬 ‘도전기’를 들여다봤다.
Q. 3번의 MVP 선정, 눈부신 활약이다. 본인이 경험한 미국 야구는 어떤가.
A. 한국과 큰 차이는 없다고 생각한다. 몇 가지 다른 점은, 변화구 승부보다는 직구 승부인 것 같고 팬서비스 야구로 이뤄지는 것 같다. 또 많은 사람들이 미국 마이너리그를 한국 대학교 야구부 수준이라고 생각하는데, 그 부분에는 동의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루키리그 선수들의 경우, 실수는 하지만 실력 면에서는 한국 프로야구 2군 선수들보다 수준이 높은 경우가 많다고 생각한다. 한국 대학교 야구부 실력과 비슷하다고 볼 순 없다.
Q. 허리 부상으로 힘든 시간을 보냈다고 하던데
A. 야구선수들은 대부분 어느 정도의 부상을 달고 산다. 나는 그 중 허리가 특히 아팠다. 단순 근육문제인데 병원 검사결과에 계속 나오지 않아 헤매고 다녔었다. 부상을 당한 것도 힘들지만 타지에서 아프니까 서럽기도 하고 스트레스가 두 세배로 오는 듯 했다. 하지만 그 후 재활과 치료를 열심히 해서 지금은 거의 다 회복됐다.
Q. 본인이 생각하기에 몇 년 내로 빅 리그에 진출할 수 있다고 보나.
A. 빨리 올라갈수록 나에게는 좋겠지만 아직 젊고 배울 것도 많다고 생각한다. 몇 년이라고 정해놓지는 않았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미국은 절대 야구 실력으로만 메이저리그로 올리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많은 사람들이 기술적인 면, 가능성 등이 빅리그로 올라갈 수 있는 요인이라고 생각한다. 틀린 말은 아니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멘탈’이다. 팀 내 전문 심리학자나 타격코치들과 대화를 많이 하는 편인데, 그들은 언제나 “야구도 야구지만 멘탈을 강하게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Q. 본인은 멘탈이 강한 편인가.
A. 주변 사람들은 나를 보고 멘탈이 강하다고 한다. 긍정적이고 밝은 것 같다는 소리를 자주 듣는 편이다. 하지만 스스로 돌아보면 그렇게 멘탈이 강한 것 같지도 않다. 긍정적인 성격도 아직은 부족하다. 보다 좋은 멘탈 유지를 위해 나름의 방법을 찾아 힘쓰고 있다. 예를 들면 시합 들어가기 전 마음에 풀리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조용히 명상의 시간을 갖는 등 매년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Q. 응원해주는 팬들에게 한마디.
A. 많은 분들이 SNS나 문자, 전화 등을 통해 응원과 조언을 해주셔서 감사하게 생각한다. 항상 기대하고 있다는 말에 부담이 되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그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 중이다. 기회가 오면 반드시 잡을 수 있도록, 매 순간 최선을 다하겠다.
<권지애 인턴기자>
=====
사진 최지만 선수 제공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