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민국 갔다 추방명령 가족생이별 할판
▶ 시민단체 “합법 이민도 막나” 소송 제기
불법 이민자들과 전쟁을 벌이고 있는 연방이민세관단속국(ICE)이 이번에는 시민권자와 결혼을 통해 영주권을 취득하려는 이민자들을 집중 단속하고 있다.
뉴욕타임스(NYT)는 최근 보스턴에 거주하는 브라질 출신 파비아노 드 올리비에라가 겪은 억울한 사연을 조명했다. 미국인 아내, 5살 아들, 범죄 기록이 없는 점으로 영주권 급진전이 예상됐지만 이민국에서 뜻밖의 난관에 봉착했다.
이민국이 이들의 결혼의 진정성은 인정했지만 ICE가 만나길 원한다는 말을 전달했고 그뒤 올리비에라는 체포돼 구금된 상태에서 모국인 브라질로 추방 명령까지 받았다. 연방법원에 진정을 낸 뒤에야 겨우 풀려났지만 현재 전자발찌를 차고 ICE에 의해 위치 추적을 당하며 영주권이 무사히 나오길 기도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불법 체류자 색출의 사냥터가 이민국까지 확산된 모양새로 올리비에라와 같은 처지의 이민자들은 합법적인 신분 취득을 위해 이민국을 방문하는 모험을 감행할 것인지, 아니면 서류 미비인 상태로 지낼 것인지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됐다.
그러나 ICE의 이런 행태는 현행 규정을 부정하는 모순적인 태도라는 지적이다.
탐사보도 전문매체인 ‘마더 존스’(Mother Jones)는 2016년 7월 이민국이 시민권자와 결혼 후 영주권을 취득하려는 이민자의 해외 체류 규정이 폐지됐다고 전했다.
즉, 영주권 발급의 대상인지 심사하는 동안 신청자는 미국을 떠나 있어야 하고 승인이 난 뒤 재입국하는 절차를 폐지한 것이다.
이민국은 “영주권 신청자의 대기 시간을 줄이고, 심사 기간 동안 가족과 떨어져 있지 않도록 배려한 것”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그런데 ICE는 이런 규정을 무시했다는 것이다. 이민국도 한걸음 물러나는 모양새로 “이민국을 찾았다가 체포된 이들에 대한 통계는 없다”며 “심사 중 해외 체류 조항 폐지가 최종적으로 모든 신청자에 대한 불허 명령까지 폐지한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시민단체가 즉각 나서 ‘아메리칸 시빌 리버티 유니언’(ACLU) 보스턴은 지난주 ICE의 이민국 내 체포에 제동을 거는 소송을 제기했다.
이들은 “정부가 한쪽으로는 합법적인 이민이 가능하다고 하면서 다른 한쪽으로는 이를 시도하는 이들의 뒷덜미를 잡고 있다”며 “합법적인 이민을 위한 절차가 진행 중일 때는 신청자가 안전하다고 느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ICE의 토머스 호만 국장이 이와 같은 체포를 불법 이민을 예방하는데 필수적이라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오바마 행정부 시절 ICE의 국장 대리를 역임한 존 샌드웩은 “실적을 채우기 위한 손쉬운 방법”이라고 비난했다.
<
류정일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7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우리 한국도 일제시대때 살려고 무조건 일본행 배탔고 6.25 때는 살려고 무조건 남으로 그리고 미국으로 왔는데 그런 우리가 그들을 따뜻하게 도와주지는 못할망정... ㅊㅊㅊ 모든 인간은 살 권리가 있읍니다. 왜? 바로 하나님이 주신 숭고한 권리이기때문에
세금 보고 제대로 안 해서 4.29 때 보상도 제대로 못받았지요 ㅠㅠ
불체자도 불법이지만 그들보다 더 미국을 해치고있는건 자영업하는 한인들입니다. 이들은 20만불 벌고는 8만불벌었다고 세금보고하고 챙긴돈으로 벤츠사고 하와이여행가고 애들 대학비는 정부보조금받아쓰는 쓰레기들입니다. 불체는 불법이고 세금 속이는건 불법이 아닌가? 그러면서 불체자들 추방하라는 인간 가증스럽다.
이민국인간들월권행위다
제대로 된 기사에 왜 이리 난리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