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학 졸업하고도 얹혀살며 부모 의존
▶ 손자들 용돈까지 지급 한인들이 더 유별
자영업을 하고 있는 한인 김모(52)씨는 자신의 노후대책이 막막하다. 대학을 이미 졸업한 아들의 뒷바라지를 하느라 모아뒀던 은퇴자금을 모두 소진해버렸기 때문이다.
김씨는 대학 학비까지만 책임지겠다고 마음먹었지만 취직을 한 이후에도 생활비 부족에 허덕이는 아들이 안쓰러워 매달 아파트 렌트를 지원하고 있고, 목돈이 들 때 마다 아들에게 아낌 없이 재정지원을 하고 있다. 하지만, 문제는 김시 부부가 노후 대책을 전혀 세우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아들 뒷바라지에 은퇴저축은 전혀 하지 못하고 있어 현재 운영 중인 가게를 정리하고 소셜 연금을 받아 노후를 버티겠다는 생각뿐이다.
대학을 졸업하고 직장을 가진 후에도 부모에게 경제적으로 의존하는 소위 캥거루 자녀들로 인해 노후 생활을 위협받고 있는 한인 부모들이 적지 않다. 성인이 된 자녀들을 지원하느라 정작 자신들의 노후대책은 마련하지 못하고 있는 셈이다.
최근 금융투자사 메릴린치 조사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부모들은 성인 자녀에게 매년 5000억 달러 정도를 쓰고 있다. 심지어 이는 자녀의 결혼식이나 주택 구매 지원 등 한 번에 큰 돈이 들어가는 경우를 제외한 경우다. 따라서 이를 모두 포함한다면 훨씬 많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봤다.
조사에 따르면 미국 부모의 10명 중 6명은 성인 자녀의 결혼식 비용을 돕고, 4명 중 1명은 자녀의 첫 집 장만을 돕고 있었다. 부모 중 82%는 성인 자녀에게 재정적 지원을 할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절반의 부모들이 자녀를 위해 자신의 은퇴저축을 사용할 의사가 있었고, 43%는 생활수준을 낮출 수 있다고 답했다. 또 4명 중 1명은 빚을 질 수 있다고 했다.
특히 한인 등 아시아계 아시아계 부모들은 자녀를 위해 자신을 더 희생할 의사가 있다고 답해 한인 등 아시아계 부모들이 노후자금을 소진하면서까지 자녀를 헌신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 한인 연금보험 에이전트는 “한인들은 문화적인 영향 때문인지 자녀가 어려우면 뒷바라지를 해줘야 한다는 책임감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며 “한인 부모들은 이민생활에서 열심히 일해 모아뒀던 저축금을 자녀의 대학학비와 생활비 지원으로 써버리고, 정작 자신들은 소셜 연금이나 메디칼로 노후를 버틸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전했다.
이 에이전트는 “50대나 60대때 생각한 것보다는 정작 은퇴하고 나면 훨씬 더 많은 노후자금이 필요하게 된다”며 “의료비 등을 감안하면 한인 노부모들의 재정상황과 노후대책이 위험 수준”이라고 경고했다.
일부 노부모들은 손자를 지원하는데도 노후자금을 쓰고 있다.
메릴린치 조사에서 성인 자녀가 있는 부모의 79%가 손자들에게도 용돈을 주고 렌트, 식비, 휴대전화 요금 등을 보조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
한형석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6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미국인들처럼 만 18 세 넘으먄 쫓아내고 간섭도 하지 마라. 다큰 자식한테 야단치고 간섭할땐 좋지 ? 다 돈이다.
이상한건 자녀들한테 과잉 정성을 쏟는 부모들 자식들 커서 제대로 대접받는거 못봤다. 오히려 자녀들한테 쿨하고 일찌감치 독립한 자녀들이 나중에 부모한테 더 효도하는듯.
18살 넘으면 내 쫒아야 뭐가 돼도 된다. 끼고 있으면 될겄도 안된다. 캥거루는 호주로 보낸다는 심정으로....
자립심 제로.
모든게 부모잘못. 무자식 = 상팔자. 애세뀌들은 18세-20세 사이 몽땅 쫏아내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