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영석유사 자산 동결·거래금지
▶ 기존 제재 겹쳐 효과는 미지수, 이란 “미국은 220년 전쟁국가”
![[글로벌 이슈] 이란 목줄 죄는 미국…‘석유 제재’ [글로벌 이슈] 이란 목줄 죄는 미국…‘석유 제재’](http://image.koreatimes.com/article/2020/10/27/202010272247305f1.jpg)
미국의 경제재재에 처한 이란의 수도 테헤란에서 한 주민이 마스크를 쓰고 걷고 있다. [로이터]
이란의 재래식 무기 수출입을 금지해온 유엔의 제재가 해제되자 독자제재 가능성을 내비쳤던 미국이 이번에는 그 수익이 테러 작전에 쓰인다며 이란 석유산업을 추가 제재했다.
연방 재무부 산하 해외자산통제국(OFAC)은 지난 26일 이란 석유부와 국영석유사(NIOC)·국영유조선사(NITC) 등을 제재 대상으로 지정했다. 이들 기관은 미국 내 자산이 동결되고 미국인들과의 거래가 금지된다.
재무부는 “이들 단체가 이란혁명수비대에서 해외작전을 담당하는 최정예부대인 쿠드스군을 재정적으로 지원하고 있다”며 “NIOC와 NITC 고위인사들이 전직 이란 석유장관이자 쿠드스군의 고위관리인 로스탐 가세미와 긴밀히 공조해왔다”고 설명했다.
가세미 전 장관은 지난 1월 미군의 공습으로 숨진 가셈 솔레이마니 전 쿠드스군 사령관에 이어 쿠드스군을 위해 원유와 석유제품 운송을 맡고 있다.
재무부는 쿠드스군 측이 NITC 유조선 10여척을 운영하면서 원유 1,000만배럴 이상을 운송했다고 보고 있다. 이 원유의 대부분은 바샤르 알아사드 시리아 정권에 넘어갔으며 이 같은 거래 때문에 시리아 내전이 계속되고 있다는 것이다.
다만 이번 제재의 실질적 효과는 없다는 분석이 많다. 이미 쿠드스군과 가세미 전 장관이 제재 대상에 올라 있고 NIOC와 NITC도 현재 미국 정부의 제재를 받고 있다.
이란 정부는 강하게 반발했다. 모하마드 자바드 자리프 이란 외무장관은 26일 75주년 유엔의 날을 맞아 화상으로 한 연설에서 미국의 일방주의에 맞서 유엔이 단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자리프 장관은 “미국은 244년 역사 중 220년을 전쟁하는 데 보냈다”라며 “유엔이 창설된 1945년부터 따지더라도 미국은 자신의 변덕에 복종하기 거부하는 나라와 39차례의 군사 전쟁, 120차례의 경제 전쟁을 일으켰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유엔이 ‘문명 간 대화의 해’로 선언한 2001년부터 미국이 벌인 ‘끝없는 전쟁’의 결과 3,700만명이 집을 잃고 피란민이 됐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75년 전 국제 평화와 안보를 재건하기 위해 유엔이 창설됐다”라며 “과연 그 목적이 얼마나 성공적으로 이뤄졌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현상에 안주하는 태도는 미국이 다른 나라를 계속 괴롭힐 수 있도록 하는 산소와 같다”라며 “미국의 분노를 모면해 보려고 그들의 불법에 굴종하고 고분고분하게 대하면 미국의 식탐만 더 돋울 뿐 해결되는 게 없다”라고 지적했다.
자리프 장관은 “이제 우리는 75년 전보다 세계가 더 안전해졌는지 자문해야 한다”라며 “75주년을 맞은 유엔은 미국의 일방주의와 전쟁을 막기 위해 이에 맞서 일어나 단결해야 한다”라고 주문했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2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다 오바마의 책임입니다. 오바마가 이란핵합의라는 명분으로 천문학적인 돈을 대줬더니 이젠 할아비 상투잡으려 합니다. 이란 꼭 막아야 합니다.
갑질은 어느 누구를 막논하고 언젠가는 큰 코를 다칠수 있다는걸 역사에서 볼수있고 배울수 있는데도 눈앞의 이익을위해 계속 저지르는 힘있는자 권력을 가진자들, 지구는 돌고 돈다는 걸 알일입니다. 당신이 한 갑질에 당신 아들 딸들이 당한다는걸 알았으면 하는데 어리석게도 그걸 알수 있을텐데도 하늘을 손으로 가릴려하는 우를 자꾸 범하지요 어리석은 이들은....ㅉㅉㅉ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