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찰, 은행 계좌 먼저 압류할듯…플로리다법상 거주지 마러라고는 ‘안전’

뉴욕시의 트럼프 타워 [로이터=사진제공]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항소를 위해 법원에 6천억원 규모의 공탁금을 내야 하는 시한이 임박하면서 검찰이 그의 자산을 압류할 가능성에 미국 언론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24일 CNN과 폴리티코 보도에 따르면 레티샤 제임스 뉴욕주 검찰총장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오는 25일까지 공탁금을 내지 않으면 그의 자산을 압류해 해당 금액을 확보할 방침이다.
앞서 뉴욕 맨해튼지방법원은 지난달 민사재판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자산 가치를 부풀리는 방식으로 사기 대출을 받았다고 보고 이자를 포함해 4억5천400만달러(약 6천100억원)의 벌금을 내라고 판결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항소했지만, 항소심 재판을 진행하려면 오는 25일까지 벌금만큼의 공탁금을 법원에 맡겨야 한다.
그러나 트럼프 전 대통령의 변호인은 지난 18일 공탁금 전액을 낼 수 있는 방법이 없다고 호소하면서 벌금형 집행을 중단하거나 공탁금을 1억 달러 수준으로 낮춰달라고 요구했다.
정작 트럼프 본인은 지난 22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C)에 올린 글에서 자신이 거의 5억달러(약 6천700억원)의 현금을 갖고 있다고 주장해 공탁 가능 여부를 두고 궁금증이 커지는 상황이다.
공탁금을 내지 못하면 트럼프가 보유한 건물, 골프장, 자동차, 헬리콥터, 전용기, 보석, 미술품 등이 압류 대상이 될 수 있다.
우선 검찰은 트럼프 전 대통령의 은행 계좌를 압류하는 데 집중할 전망이다.
은행 계좌는 다른 자산에 비해 압류하기가 상대적으로 용이하고 경매를 통해 자산을 매각하지 않아도 바로 현금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은행 계좌에 있는 금액이 공탁금보다 부족하다는 것으로 결국 검찰이 비(非)현금성 자산을 압류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게 미국 언론들의 대체적인 관측이다.
다만 검찰이 바로 뉴욕시에 있는 트럼프 타워로 가서 건물을 압류하고 정문 자물쇠를 교체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폴리티코는 설명했다.
건물을 압류하려면 건물에 들어가도 된다는 법원 명령을 먼저 받아야 하는 데다가 건물 같은 비(非)현금성 자산은 경매 공고 등 매각 절차를 밟아야 하기 때문이다.
전용기를 압류하려고 해도 압류를 담당하는 보안관이 자산에 접근할 수 있도록 사전에 경호실과 협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레티샤 검찰총장실은 지난 6일 뉴욕주 웨스트체스터 카운티에 법원의 1심 판결을 제출했는데 이는 이곳에 있는 트럼프의 골프장과 사유지인 '세븐 스프링스'를 압류하려는 포석이라고 CNN은 보도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거주하는 마러라고 리조트와 골프 클럽이 있는 플로리다주나 트럼프 호텔이 있는 시카고에는 아직 1심 판결을 제출하지 않았다고 CNN은 전했다.
뉴욕주 밖에 있는 자산도 압류할 수 있지만 이를 위해선 다른 주의 법원이 뉴욕주 법원의 판결을 먼저 인정해야 한다.
하지만 마러라고는 압류 대상에서 제외될 가능성이 큰데 이는 플로리다주 법이 법적 거주지를 압류하는 것을 금지하기 때문이라고 폴리티코는 설명했다.
<연합뉴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4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또람프는 언제 깜빵가나???/
기생충 말조심해라 이역겨운 작자야! 법에의한집행을 공산당에 비유하는 너는 진짜 빨갱이다.
이런식으로 정부가 개인 재산을 얼렁뚱땅 압수하면 나중에 몊배로 물어내야 할지 모룬다..마치 꽁산땅이 땅뺏아가는식으로 도적질을 하다가 나중에 혹시 도람통이 개똥령에.당선한다고 가정하면 어처구니 없이 뉴욕시 자체를 파산당할수 있고 테러당할수 있다..라타샤 제임수도 깜빵에 가서 재산 다 뺏길수도 있다..미쿡이 마치 아푸리카 콩고 수준의 악덕 정치로 가서 참 어처구니가 없다..빨리 도망쳐야...이제.베네주엘라가 선진국처럼 보일려고 한다.
91개 죄목 또람프를 빵으로 빵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