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A시 프로젝트 계획 발표
▶ “총 250만달러 기금 투입 공원시설 통합 확장정비”
▶주민들 실효성 의문 제기

마약 온상으로 불리는 LA 한인타운 인근 맥아더팍 개선 프로젝트가 발표됐다. 사진은 지난 2022년 맥아더팍에서 재단장 보수공사가 진행되던 모습. [박상혁 기자]
LA 한인타운 인근에 위치한 맥아더팍이 마약거래의 온상이자 노숙자들이 많이 몰리는 장소로 지목돼 환경 개선 필요성이 제기돼 온 가운데 LA시가 이 문제를 타개하기 위해 한인타운에서부터 다운타운으로 이어지는 윌셔 블러버드의 일부구간 폐쇄를 추진하고 있다고 10일 LA 타임스가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LA시는 한인타운과 다운타운 사이에 위치한 마약의 온상지 ‘맥아더팍’을 가로질러 가는 윌셔 길의 일부 구간을 폐쇄하고 양 옆으로 나뉘어 있는 공원을 하나로 합치는 안을 발표했다.
보도에 따르면 9일 LA시 당국은 맥아더팍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맥아더팍을 가로지르는 윌셔 블러버드 0.5마일 구간을 영구적으로 폐쇄하고 양 옆으로 나뉘어 있는 공원을 하나로 합치는 ‘맥아더팍 개선 계획’을 발표했다. 또한 맥아더팍의 녹지를 확장하여 한인타운 초입의 라파옛팍까지 공원을 확장할 계획도 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시 관계자들은 향후 1년 동안 커뮤니티의 의견을 수렴하고, 환경 문제를 검토하며 도로를 폐쇄할 경우 어떻게 변화할지 테스트할 예정이다.
신문은 공원 개선을 위해 도로 폐쇄가 실제 이뤄질 경우 자동차 문화의 중심인 LA에서 공공 공간의 의미를 재정립하는 중요한 순간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LA 한인타운과 인접한 LA 시의회 1지구의 유니세스 에르난데스 시의원은 이날 기자회견 자리에서 “자동차 운전자들의 필요보다 주민들의 필요가 우선시 될 때 이 지역의 개선 가능성은 커질 것”이라며 “투자가 필요한 커뮤니티를 위해 더 크고 나은 꿈을 꾸는 작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총 250만 달러 규모의 맥아더팍 개선 사업은 주로 연방 보조금으로 충당된다. 이 프로젝트는 저소득층 또는 도로 건설 등으로 분리돼 문제가 발생한 지역사회를 개선하기 위한 캠페인의 일환이다. LA 시정부는 윌셔 길을 폐쇄하고 맥아더팍을 2개의 축구장 크기로 확장해 주민들에게 더 많은 녹지와 휴식공간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도로 폐쇄만으로 맥아더팍의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것이 공통된 의견이다. 웨스트레익 지역에 위치한 맥아더팍과 그 인근은 라틴계 이민자 밀집 지역이다. 놀이터와 잔디밭, 그리고 야자수로 둘러싸인 이 공원은 얼핏 가족단위 방문객을 환영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상은 마약 중독자들과 판매자들이 들끓는 곳이기도 하다.
맥아더팍 인근 아파트에 거주하는 주민들은 윌셔 블러버드 때문에 맥아더팍에 방문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마약 중독자들과 노숙자들 때문에 공원에 오는 것이 꺼려진다고 말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이에 LA 시의회는 맥아더팍에서 0.5마일 이내에 노숙자 쉼터를 건설할 기금 300만 달러를 확보했다고 밝히며, 공원 확장과 공원 내의 마약 중독자들과 노숙자 문제를 해결할 방안을 찾고 있다고 전했다.
<
황의경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4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주민들과 지역 사회를 위한 개선이 아닌 점점 더 Homeless, 약쟁이들, 그리고 범죄자들의 소굴로 만들고 있는 LA시.... 시장을 잘 뽑아야해요!!
홈리스 천국으로 고고씽이네
왜 레노베이션을 하나??? 아... 의자 더 많이 만들고.. 그늘막도 더 많이 만들면.. 그 비용이 노숙자 쉘터 건물 만들는것 보다 덜 들고... ㅋㅋㅋㅋㅋㅋㅋ 아 엘에이시장 댁알이에서 나온 의견이냐.. 아님 민주당 극좌애들이 노숙자 사랑하여 만들어낸 창조경제냐?? 닭년 댁알이 이식 받았냐?
That Hernandez Council b치 gots to take a hike for good, fr! 운전자들이 주민들, 주민들이 운전자들이다. 가뜩이나 차막히는 지역에 대로변을 없엔다??? 대체 머리에 뭐가 들었을까? 아침 9시에가서 오후 3시쯤 다시 돌아가봐라 좀비약쟁정키들 뭘하고들 있나. 고스란히 그자리서 안움직이고 계속 좀비질들 하고 있다. 그 공간을 더 크게, 더 편하게 해주자 이거지? ㅁㅊ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