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카고大 여론조사 “젊은 흑인남성 넷 중 1명은 트럼프 지지”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왼쪽)과 트럼프 전 대통령 [로이터]
미국 대선이 10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젊은 흑인 남성 중에서 민주당 대통령 후보인 카멀라 헤리스 부통령에게 투표하겠다는 유권자는 10명 가운데 6명도 안된다는 여론조사가 23일 나왔다.
그동안 흑인 유권자의 경우 압도적으로 민주당을 지지해왔으나 흑인 남성의 이탈로 이들 지지가 약화하자 민주당은 당내 스타인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까지 투입해 설득에 나선 상태다.
시카고대가 18~40세 성인 유권자를 대상으로 지난달 26일부터 이달 6일까지 실시해 이날 공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다자 가상 대결에서 흑인 남성 응답자의 26%는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투표하겠다고 답했다.
해리스 부통령은 58%였으며 후보직을 사퇴한 로버트 케네디 전 후보도 6%의 지지를 받았다.
반면, 이 여론조사에 응답한 흑인 여성의 경우 트럼프 전 대통령을 찍겠다는 답변은 12%에 불과해 흑인 남성과 큰 차이를 보였다. 해리스 부통령에 대한 젊은 흑인 여성의 지지는 63%였다.
앞서 2020년 대선에 승리한 조 바이든 대통령의 경우 흑인 유권자의 92%, 라틴계 유권자의 59%의 지지를 각각 확보한 바 있다.
그러나 USA투데이가 21일 공개한 여론조사에서 해리스 부통령의 흑인 및 라틴계 유권자의 지지는 각각 72%, 38%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흑인이자 아시아계 여성인 해리스 부통령이 민주당 지지층인 흑인의 지지를 완전히 복원하지 못한 것은 흑인 남성 일부가 이탈한 것이 그 원인으로 꼽힌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이달 10일 흑인 남성 유권자를 향해 "여러분을 비난한 전력이 있는 사람을 지지하는 것이 남성의 힘의 표시라 생각한다면 용납할 수 없다"고 강도 높게 말하는 등 해리스 부통령에 대한 지지를 호소한 바 있다.
다만 시카고대의 이번 조사에서 흑인 남성들은 해리스 부통령이 '힘 있는 지도자(49%)', '빈곤층 및 중산층 상황 개선 적임자(56%)', '나와 같은 사람의 필요에 더 신경 쓰는 후보(54%)' 등 대부분의 이슈에서 해리스 부통령을 트럼프 전 대통령보다 크게 높게 평가했다.
젊은 라틴계 유권자의 경우 남성은 44%가 트럼프 전 대통령을, 37%가 해리스 부통령을 각각 찍겠다고 답했다. 또 라틴계 여성의 해리스 부통령 지지는 56%였으며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해서는 25%만 지지한다고 밝혔다.
아시아의 경우 '해리스 부통령 대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지율'이 ▲남성은 57% 대 28% ▲여성은 60% 대 20%를 각각 기록했다.
백인 유권자는 '해리스 부통령 대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지 비율'이 남성의 경우 43% 대 43%, 여성의 경우 40% 대 44%로 엇비슷했다.
이번 조사에 참여한 유권자 전체를 대상으로는 해리스 부통령이 47%의 지지를 받아 트럼프 전 대통령(3%)보다 다소 우위에 있었다.
<연합뉴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4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dkinla 야 나는 박수가 아니라 백수란다 BAGSOO 앞으로 그리 불러다오 디킨라야 LA에 사는 넘인갑다
해리스가 미운거 싫은거 다 동의하고 나도 싫은데 게생충은 뭐 게소리냐? 여장남자 똥성연애 ㅋㅋㅋ 게생충은 니가 똥성연애자냐? ㅋㅋㅋ 해리스한테 차였냐? ㅋㅋㅋㅋㅋㅋㅋㅋㅋ 2찍 벌레들은 한결같이 다 볍신댁알이 장착이냐? 박수랑 연예해라 ㅋㅋㅋㅋㅋㅋ
여론 조사로 보면 모두 다 하리수가 앞서고 있거나 타이인데 전체적ㅇ.로는 거의 막상막하라는데..이런 여론조사는 뻥이다..그리고 하리수는 여장남자 똥성연애자이며 역시 같은 똥성연애자인 또바마가 도우러 나선건 다 같은 통속이란거다..
흑인을 아직도 자신들의 노예로 만들려는 민주당... 흑인이 니들 보기에 그렇게 쉬운 존재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