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춘배 교육상담
▶ 2004년부터 고교 졸업시험 실시
요즈음 전 미국적으로, 특히 캘리포니아주에서는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의 적령에 맞는 학업을 이수케 하고, 실력을 갖추자는 방향으로 정치계나 교육계에서 강한 운동이 일고 있고, 이에 부응하여 각 교육구에서는 구조조정과 새 교과과정 확립을 서두르고 있다. 이 모든 것의 초점이 학생들의 질적인 교육 향상을 그 목표로 하고 있다.
학생들의 교육 향상을 위하여 여러 가지 고려되는 요소들이 있는데 우선 학생이 학교에 매일 등교해야 하고, 질 좋은 교사들이 이들을 가르쳐야 하고, 교과서나 부교재들이 교실에 충분히 있어야 하고, 잘 짜여진 교과과정으로 학생들을 가르쳐야 하고, 충분한 보조그룹이 있어야 하고, 요즈음 자녀교육에 가장 중요시되는 학부모들의 학교교육 참가, 그리고 지역사회 단체나 사업체들이 학교 교육에 참가 내지는 연결을 갖는 등의 내용들이 학생들의 교육 증진에 주요 요소들로 등장하고 있다.
이들 모두가 다 잘 이루어지더라도 학생 자신들이 공부를 안하거나 노력을 게을리 하면 효과를 거둘 수 없기 때문에 앞으로는 유급제가 실시되어 자기 학년에 실력이 쌓여지지 않으면 다음 학년으로 진급될 수 없게 된다.
이렇게 되니까 학생들의 실력 향상에 총력을 기울이는데 빼놓을 수 없는 하나가 학생들의 실력 향상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 즉 시험이라는 것이다. 이미 학교에서는 많은 시험들을 도입하여 실행하고 있지만 학업 증진에 직결되는 표준화된 시험이 곧 학부모들에게 잘 알려진 스탠포드 9으로 캘리포니아에서 실시하는 표준시험이다. 이 시험 점수에 따라 학생의 학업 진도를 평가하게 되어 있어서 학교나 가정, 그리고 지역사회에 널리 알려져 있다.
사실 이 외에도 여러 가지 표준시험들이 공립 학교에서는 매년 실시되어 오고 있다. 예를 들면, Golden State Examination이나 California Competency Tests 등을 들 수가 있겠다. 특히 Golden State Examination은 고등학교 학과목, 영어, 수학, 사회생활, 과학, 그리고 외국어 등의 학력 성취도를 테스트 시험으로 아무나 원하는 학생들은 응시할 수가 있다. 매년 가을학기와 봄학기로 나누어 두번 실시하게 되고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에게는 상장과 졸업장에 gold seal이 찍히는 영광을 갖게 되고, 대학 입학원서에도 기입될 수 있는 좋은 이점이 있다.
앞으로는 High School Exit Examination이라는 새로운 시험이 생기게 되는데, 캘리포니아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하기 위해서는 이 시험에 패스를 해야만 한다. 모든 고등학교 교과과정과 학점을 이수했더라도 이 시험에 패스를 못하면 졸업장을 받지 못하게 된다. 이 시험은 금년도 중학교를 졸업하고, 9학년에 올라오는 학생들부터 시작된다. 그러니까 고등학교 2004년도 졸업생들에게 해당된다.
이와 같이 앞으로는 학령기에 있는 학생들은 공부도 열심히 해야 하고, 시험도 잘 보아서 진급이나 졸업에 차질이 없도록 해야 한다. 결과적으로 많은 책임이 학생은 물론 부모들에게 돌아올 것으로 생각된다. 미리 아시고 아이들의 학업 성취와 학교 생활에 학교와 공동 노력을 기울이시기를 바란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