숟가락 거의 사용 않고 국도 차 마시듯
예절 중시…스시바와 데판야끼로 대별
일본과 한국은 지리적으로 가까운 이웃이지만 식문화는 크게 다르다. 일본인도 쌀을 주식으로는 하는데 밥과 국을 먹는 방법은 한국인과 딴판이다.
일본인들은 식탁에서 거의 숟가락을 사용하지 않으며 국에 밥을 말아먹는 법도 없다. 젓가락으로 밥을 먹으며 미소시루(일본 된장국)도 손에 받쳐들고 차처럼 마신다. 일본 술인 사케도 따뜻하게 데워 요리와 함께 즐긴다.
음식이 나온 후 젓가락을 봉투에서 꺼내 사용하며 식사가 끝난 뒤 사용했던 젓가락은 봉투에 다시 넣는 것이 예절로 되어있다. 오까시(과자)와 나까마시(생과자)를 먹는데도 예절을 지켜야 하는 나라이다. 재료나 조리 면에서 생소한 일본음식이 어떻게 미국인들의 호감을 얻었는지 한국식당들도 배워둘 만 하다.
일본 음식의 분류
미국 내 널리 퍼져있는 일본 음식점들은 생선 초밥 중심의 스시 바 스타일과 데판야끼(철판구이) 스타일의 두 종류로 나뉜다. 물론 간이 식당인 테리야끼 전문점과 우동 전문점도 있다.
▲스시 바(Sushi Bar)
스시맨을 중심으로 나무로 된 바가 둘러져 있어 스시맨이 직접 손님 앞에 초밥을 만들어 내놓거나 식탁으로 서브해준다. 물수건으로 손을 닦은 후 초밥을 집어 겨자를 넣은 간장에 찍어 먹는다. 초밥 안에 소량이지만 겨자가 들어 있으므로 기호에 맞춰 조절해야한다. 손으로 집어먹는 대신 젓가락을 사용해도 무방하다. 미소시루는 차를 마시듯 소리 내지 말고 먹어야 하고 두부 등 건더기는 젓가락으로 건져 먹는다. 일본 음식점에는 녹차나 현미차(겐마이 티)가 주로 나온다. 초밥과 함께‘쯔게다시’(일본식 반찬)가 나오는 식당도 있다.
▲스시의 종류
Nigiri (니기리) - 생선초밥
Demaki (데마끼) - 원추형 모양으로 만든 초밥
Futomaki (후토마끼) - 김 등으로 돌돌 만 초밥
Chirashi (치라시) - 생선 조각을 위에 얹은 초밥
(스시는 한 오더가 두 개씩이다)
▲니기리에 사용되는 해산물들
Tuna (투나-참치) Salmon(새먼-연어) Abalone (아발로니-전복) Mackerel(매커럴-고등어) Halibut (핼리벗-넙치) Octopus(옥토퍼스-문어) Yellow Tail(옐로테일-하마치) Sea Urchin(씨 어친-성게(우니) Salmon Roe(새먼 로-연어알) Scallop(스캘럽-조갯살) Snapper(스내퍼-도미) Shrimp(슈림프-새우) Squid (스퀴드-오징어) Geoduck(구이덕-맛살) Cod(카드-대구) Bass(배스-농어) Nori(노리-김)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