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1020세대가 전 연령층 가운데 가장 짜게 먹는 세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외식과 간편식은 자주 찾는 반면 과일과 채소 섭취는 부족한 식습관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9일 질병관리청이 발표한 ‘우리 국민의 나트륨 및 칼륨 섭취 현황’에 따르면 2024년 기준 우리 국민의 나트륨·칼륨 섭취비는 2.2로 집계됐다.
나트륨·칼륨 섭취비는 두 영양소의 섭취 균형을 보여주는 지표다. 수치가 높을수록 나트륨은 많이 섭취하고 칼륨은 적게 섭취하고 있다는 의미다. 세계보건기구(WHO)는 나트륨 섭취를 줄이고 칼륨 섭취를 늘려 이 비율을 1.0 수준으로 유지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연령별로는 10~18세와 19~29세의 나트륨·칼륨 섭취비가 각각 2.4로 가장 높았다. 반면 60~69세는 1.9로 가장 낮았다. 성별로는 남성이 2.3으로 여성(2.0)보다 높아 상대적으로 불균형한 식생활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불균형은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세브란스병원 연구팀이 2023년 신기능이 정상인 성인 4088명을 분석한 결과 나트륨·칼륨 섭취비가 1 증가할 때마다 만성신부전 발생 위험은 1.56배 높아졌다. 연구팀은 나트륨이나 칼륨의 절대 섭취량보다 두 영양소의 균형이 신장 건강에 더 중요한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분석했다.
문제는 우리 국민의 평균 섭취비가 WHO 권고 수준의 두 배를 넘는다는 점이다. 실제 하루 평균 나트륨 섭취량은 3075㎎으로 WHO 권고량인 2000㎎ 미만을 크게 웃돌았다. 반면 칼륨 섭취량은 2501㎎으로 권고량인 3510㎎에 크게 못 미쳤다.
다만 절대 섭취량만 보면 중장년층의 나트륨 섭취가 더 많았다. 남성은 50대가 하루 4104㎎으로 가장 많았고 여성은 40대가 2805㎎으로 가장 높았다. 칼륨 섭취량은 남녀 모두 60대에서 가장 많았다.
질병청은 중장년층의 경우 나트륨 섭취량이 많더라도 과일과 채소 등을 통해 칼륨도 함께 섭취하면서 상대적으로 균형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반면 젊은 층은 나트륨이 많은 음식을 자주 먹는 반면 칼륨 섭취는 부족해 불균형이 더욱 심했다.
실제 식생활 습관에 따른 차이도 뚜렷했는데, 외식을 하루 한 번 이상 하는 사람의 나트륨·칼륨 섭취비는 2.3으로 하루 한 번 미만인 사람(2.1)보다 높았다. 과일을 하루 한 번 이상 먹는 사람은 1.9였지만 하루 한 번도 먹지 않는 사람은 2.3으로 나타났다.
주요 섭취 음식에서도 차이가 확인됐다. 나트륨·칼륨 섭취비가 높은 집단은 면·만두류와 김치류, 국·탕·찌개류를 통한 나트륨 섭취 비중이 높았다. 반면 칼륨의 주요 공급원인 과일 섭취는 현저히 적었다.
실제로 섭취비가 가장 양호한 집단에서는 과일이 칼륨 공급원 1위를 차지했지만, 섭취비가 가장 높은 집단에서는 과일이 주요 공급원 상위 10개 음식군에도 포함되지 않았다.
질병관리청은 나트륨 섭취를 줄이는 것과 함께 칼륨 섭취를 늘리는 식생활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질병청 관계자는 “나트륨을 줄이는 것만큼 칼륨 섭취를 늘리는 것도 중요하다”며 “외식과 가공식품 섭취가 잦은 젊은 층을 중심으로 과일과 채소 섭취를 늘리는 식생활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김도연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