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檢 “2시간만 조사하고 중단은 어려워…예정대로 출석해 절차에 응해달라”
▶ 민주당 “조기 출석 의사를 밝혔는데도 검찰이 거부…정치 수사 흠집 내겠단 의도”

(서울=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지난 달 31일 오후 국회 본청 앞에서 단식 농성을 하고 있다. 이 대표는 이날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무능 폭력 정권을 향해 국민항쟁을 시작하겠다”며 무기한 단식 농성에 돌입했다. 2023.8.31
오는 4일(이하 한국시간) 이뤄질 것으로 예상됐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대북송금 의혹 검찰 조사가 사실상 불발됐다.
1일 이 대표와 검찰은 조사 방식을 두고 각각 "대표 측의 일방적 통보다", "검찰의 출석 거부다"라며 맞대응을 이어갔고, 결국 이 대표 측이 '4일 불출석 의사'를 검찰에 밝힌 것으로 확인됐다.
수원지검은 이날 오후 문자풀을 통해 "오늘 오후 이 대표 측 변호인은 다시 수원지검에 '4일 이 대표 출석은 어렵다'고 통보해왔다"며 "검찰은 예정대로 이 대표가 일반적인 피의자의 출석과 조사에 관한 형사사법 절차에 응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앞서 이날 오전 검찰은 이 대표가 오는 4일 검찰에 출석해 오전 조사만 받겠다고 하자 "수원지검은 최초 지난 달 30일로 조사 일정을 정해 출석 요구했으나, 이재명 대표의 '불가' 입장에 따라 다시 출석 요구한 이달 4일 오전 2시간 만에 조사를 중단할 수는 없다"고 난색을 표했다.
그러면서 "준비된 전체 조사를 진행하겠음을 변호인에게 알렸다"고 설명했다.
이에 민주당은 "검찰이 출석을 거부했다"며 비판했다.
강선우 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브리핑에서 "검찰이 원하는 대로 조기 출석 의사를 밝혔는데도 이를 거부하는 것은 검찰이 진실을 밝히는 것에는 관심 없고 오직 정치 수사로 이 대표와 민주당에 흠집을 내겠다는 의도 외에는 다른 해석이 어렵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검찰의 비상식적인 정치 수사를 다시 한번 규탄한다"고 말했다.
그는 앞서 이날 오전에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는 검찰이 고집하는 오는 4일에 출석하겠다"며 "다만 조절 불가능한 일정을 고려할 때 4일에는 1차로 오전 조사를 실시하고 그 다음주 중 검찰과 협의해서 추가 조사를 진행하겠다"고 밝혔었다.
또 "이 대표는 사즉생의 각오로 단식투쟁에 나서면서도 당무 일정을 정상 소화하며 투쟁한다는 기조를 밝혀왔다"며 "본인 검찰 조사에도 당당히 임하겠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소환조사는 이 대표가 당초 밝힌 '정기국회 본회의가 없는 주간(11∼15일)'에 이뤄질 가능성이 커졌다.
검찰과 이 대표 간 소환조사를 두고 벌어진 기싸움은 처음이 아니다.
지난 달 23일 수원지검 형사6부(김영남 부장검사)가 제3자뇌물혐의로 이 대표에게 8월30일 출석해 조사받을 것을 통보하자, 이 대표는 "당무 등으로 전혀 시간을 낼 수 없다. 내일(24일) 오전 바로 조사를 받으러 가겠다"고 밝혔다.
이에 검찰은 "관련 수사와 재판 상황을 고려한 소환통보일"이라며 "예정대로 조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이 대표의 제안을 거절했고, 이날까지 소환일이 정해지지 않았었다.
쌍방울 대북 송금 의혹은 김성태 전 쌍방울 그룹 회장이 2019년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의 요청으로 경기도가 냈어야 할 북한 스마트팜 조성 지원 사업비 500만 달러를 비롯해 당시 북측이 요구한 경기도지사의 방북 비용 300만 달러 등 총 800만 달러를 북한에 보냈다는 내용이다.
검찰은 당시 경기도지사였던 이 대표가 쌍방울의 대납에 관여한 것으로 보고 최근 이 대표를 입건했다.
<연합뉴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7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좌빨 민주당의 핵심 이재명과 문재인과 그 쫄개들 하루속히월븍해서 감정은의 남한 부르조아 공개 고사기관총 공개 처형이나 받아라.
ㅆ ㅂ 수십명의 개검이 지금 3년째 달라부터 조사해도.. 왜 구속도 못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개검 개검 개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줄리 빠수니나 쳐 넣어 쒸팍 친일 개검들아!!!!!!!!!!!!!!!
닭치고 개검 척살!!!!!!!!!!!!!!!!!!!!!!!!!!!!!! 친일 쓰레기 개검!!!!!!!!!!!!!!!!!!!!!! 대장동 파면 팔수록 윤어버버버 비리만 나옴
아래 모지리들... 오랜기간, 많은 검사들이 조사 했는데, 저정도로 못하면 옷 벗어야 되는거 아니냐? 그리고, *** 묻은 것들이 조사하라는데 나같아도 싫겠다. 무정부 상태인 작금의 나의 조국 대한민국.. 씨레기들하고는 대화와 타협이 아닌 정리해야 된다는걸... 노무현, 문재인은 깨달았으면 좋겠다. 대한민국의 기독교가 무너진 이유다..(용서,화해...정리 할건 해야된다)
민주당은 대선에서 쫄딱 망할텐데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