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 미제사건을 다루며 크게 주목받은 tvN 드라마‘시그널’은‘쓰리데이즈’ ‘유령’ ‘싸인’을 집필한 김은희 작가의 작품이다. 장르물 불모지인 안방극장에 한국형 범죄수사극을 정착시킨 김 작가의 필력에‘미생’ 김원석 PD의 섬세한 연출력이 더해진 드라마제작사 에이스토리의 이 작품은 신드롬급 인기를 누렸다.
과거와 현재의 형사가 무전으로 연결돼 사건을 해결한다는 흥미로운 설정에 섬세한 복선, 사실적이면서 긴장감 넘치는 극전개로 시청자를 사로잡았다. 김 작가의 ‘머리가 아닌 발로 쓰는 극본’의 힘이 컸다. 철저한 자료 조사에 전문가 인터뷰, 현장 취재에다가 프로파일러 출신 보조작가까지 곁에 뒀다.
극중 ‘홍은동 살인사건’의 첫 번째 피해자로 연기자 신고식도 치른 김윤희(38) 자문 겸 보조작가가 그 주인공이다.
아직 정식 데뷔하지 않은 김 작가는 홍익대 공연예술대학원 뮤지컬학과에서 수학 중이다. 앞서 서울지방경찰청 과학수사계 범죄분석팀에서 5년 간 프로파일러로 일했다. “현장에서 겪었던 것들을 글로 쓰고 싶다는 생각에 2년 반 전 경찰직을 그만뒀다. 공무원이라 겸직이 불가능했다. 공연과 방송 분야에 관심이 컸는데 아는 게 없어 대학원에 입학했다. 마지막 학기를 남겨둔 상태다.”어느 날 김은희 작가의 연락을 받고 참여하게 됐다. “‘시그널’ 집필을 위해 서울지방경찰청 과학수사계에서 자료수집과 인터뷰를 하던 중 동기생 프로파일러에게 내 이력에 대해 들었다고 했다.
너무 좋아하는 작가라 연락받고 한동안 멍했다. 미팅 전까지 완전 흥분상태였다. 그 자리에서 김원석 감독도 뵙고 완전 얼떨떨했다. 어떻게 미팅을 했는지 기억도 안 난다.”크레디트에 명기된대로 ‘보조작가 겸 자문’으로 드라마에 참여했다. “현장에서 경험한 것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프로파일링이 실제 어떻게 수사에 활용되는지, 사건을 어떻게 프로파일링 하는지, 실제 수사현장에서 이런 저런 상황들이 가능한지 등에 대해 얘기했다. 그리고 수사 자료와 같은 소품 등의 현장성을 높이도록 자문했다.”희생자 역할로 깜짝 출연한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작용했다. ‘홍은동 살인사건’의 모델이었던 신정동 살인사건은 김 작가가 프로파일러 시절 프로파일한 사건이다. “가슴 한편에 아픔으로 남아있는 사건이다. 그 사건의 첫 번째 피해자 역을 할 수 있었던 건 정말 감사하고 감사할 일이다.”연기자의 꿈도 있다. “비록 미천하지만 내가 살아온 모든 것을 표현하며 살고 싶다. 그 표현 중 하나가 연기다. 연기를 꿈꾸는 사람이다. 그런 내게 이런 멋진 작품에서 연기할 기회가 주어진 것은 너무나 행복하고 감사한 일이다.”수많은 미제사건 중 드라마에서 다룬 미제사건은 어떤 기준으로 선택했을까. “내가 답할 질문은 아닌 것 같다”면서도 ”짐작으로 내 의견을 말한다면, 김은희 작가가 잊혀지지 않았으면 하는 사건들을 다룬 것 같다“고 답했다.
극작가로 정식 데뷔하면 꼭 다루고 싶은 미제사건이 있을까. “마음 속에 아픔으로 남은 사건들은 꽤 있다”는 말만 돌아왔다. “그 중 하나가 ‘시그널’에 나오게 됐다. 이 사건을 많은 분들이 공감하게 됐다는 것에 감사할 따름이다.”프로파일러 출신답게 범죄수사극을 만들고 싶다는 열망이 있다. “언젠가 역량이 된다면 범죄 수사극을 만들고 싶다. 사건뿐 아니라 내가 만났던 범죄자, 피해자, 피해자 가족, 목격자, 수사관, 수사관 가족들의 이야기를 담고 싶다.”
<뉴시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