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인 계좌로 바로 입금”
국민연금공단 최남희 부장(왼쪽)이 방미 실무자들과 함께 한·미 사회보장협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한-미 합의, 수표 송금 따른 불편 해소 기대
한국 국민연금공단(이사장 최광) 방미 실무단은 10일 메릴랜드의 연방사회보장국 관계자와 송금방식 변경 등을 합의했다. 이에 따라 빠르면 6월부터 한국 거주자들은 미국 연금을 은행에서 찾을 수 있게 된다.
국민연금공단 국제협력센터의 최남희 부장은 “미국 연금을 받는 한국 거주자들이 우편 송금으로 인한 배달 지연이나 분실의 우려를 하지 않아도 되고, 은행에 수표를 입금해 돈을 찾는 불편을 덜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국민연금공단 방미단은 11일 낮 콜럼비아 소재 한인회관에서 메릴랜드한인회와 공동으로 한ㆍ미 사회보장협정 설명회를 열었다. 이 설명회에는 국제협력센터의 최남희 부장과 박성수 차장, 장희진 과장, 김성한 대리 등 4명이 한국 국민연금 제도 및 미국연금 제도, 협정에 의한 미국 사회보장세 면제절차 및 국민연금 보험료 면제절차, 협정에 의한 급여청구절차 등을 설명했다.
국민연금 수급자, 지역 동포 및 상사 주재원 등을 대상으로 하는 이 설명회에서 김 대리는 “2001년 4월에 발효된 한ㆍ미 사회보장협정에 따라 상대국에 파견된 근로자에 대해 최대 9년간 상대국 연금보험료를 면제하고, 양국에서 연금 보험료를 납부해 양국 합산 가입기간이 최소 10년 이상인 경우, 한ㆍ미 양국에서 각각 연금을 수령할 수 있다”며 “미국연금의 한국으로의 지급도 가능하게 됐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이를 잘 모르고 있다”고 말했다.
장 과장은 한미사회보장협정과 관련 자주 질의하는 내용들을 설명하고 참석자들의 질문에 답변을 했다. 관련 자료는 한인회관에 비치돼 있다.
이에 앞서 박민수 주미대사관 보건복지관은 “연금은 노후에 관한 문제로 이번 설명회가 동포들의 생활에 도움이 되기 바란다”며 “추후 문의사항은 대사관으로 해 달라”고 인사했다.
국민연금공단은 2011년부터 시작된 미국 현지 설명회가 큰 호응을 얻은 이후 정기적으로 설명회를 실시하고 있다. <박기찬 기자>
발달장애 아동과 가족들을 위한 서비스 제공과 권리 증진을 위해 오랜 기간 노력해 온 대표적 비영리단체 한미특수교육센터(이하 KASEC·소장 로…
재미대한체육회(회장 정주현)는 지난달 30일 라스베가스 골드코스트 호텔에서 임시 대의원 총회를 열고, 미주체전 결과 보고, 2025년도 상반기…
남가주 밀알선교단이 지난달 27일 ‘브라이언 & 아이리스 나 재단’의 후원으로 ‘어드벤처 아가페’ 행사를 가졌다고 밝혔다.이날 행사에서는 17…
삼광초등 정기 동문회16일 가디나 황장군 식당서울 용산구 후암동 소재 삼광초등학교 남가주동문회(회장 최흠규)의 3분기 정기 동문회가 16일(화…
남가주 교육계에서 활발히 활동해온 한인 교장이 미 전역 아시안 아메리칸 교육행정가협회(CAAPLE) LA 카운티 지역 디렉터로 선출돼 주목되고…
미 동부 최대의 탁구제전인 ‘제33회 뉴욕대한체육회장배 탁구대회’의 개인 단식 오픈조에서 이카너씨가 영예의 우승을 차지했다.뉴욕대한체육회 주최…
웨스 모어 메릴랜드 주지사(사진)가 2028년 대선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공식적으로 밝혔다.2028년 대선 잠룡으로 꼽히며 출마 가능성이 거론되…
조지아주 이민당국 구금시설의 한국인 근로자들과 관련해 크리스티 놈 국토안보장관이 대부분 출국 명령을 무시한 이유로 구금됐으며 ‘몇몇’은 범죄 …
![]() | ||
|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