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P “트럼프 자택 압수 기밀 문건 가운데 중국·이란 첩보 포함”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로이터=사진제공]
하원 1·6 의회난입사태 조사특위가 21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증언 청취를 위한 소환장을 발부했다.
특위는 소환장에서 "복수의 증언 청취를 포함해 트럼프 전 대통령이 2020년 대선 결과 및 평화적인 정권 이양을 전복하기 위해 다방면의 시도를 지휘했다는 압도적인 증거를 수집했다"며 트럼프 전 대통령 소환 이유를 적시했다.
앞서 소위는 공개 청문회 마지막날인 지난 13일 트럼프 전 대통령 소환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 결정에 "마녀사냥"이라고 반발하고 있지만, 소환에 응할지 여부는 밝히지 않은 상황이다.
특위는 소환에 불응한 증인을 검찰에 고발할 수 있다.
실제 워싱턴DC 연방 지방법원은 이날 하원 특위 소환 요구에 불응해 의회 모욕 혐의 등으로 기소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책사 스티브 배넌 전 백악관 수석전략가에게 징역 4개월과 벌금 6천500달러를 선고했다.
칼 니콜라스 판사는 판결문에서 "의회 모독죄는 최소 1개월 이상의 징역형 대상"이라면서 "내가 볼 때 배넌은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항소 방침을 밝힌 배넌은 법정에서 곧바로 구속되지는 않았다.
앞서 배넌은 하원 특위 소환을 거부, 지난해 검찰에 고발 조치됐다. 검찰은 지난해 11월 그를 의회 모욕 혐의 등으로 기소했다.
백악관은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소환장 발부에 의회난입 사태 당시 진실은 규명돼야 한다는 원칙적 입장만 확인했다.
카린 장-피에르 백악관 대변인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델라웨어 방문 기내 브리핑에서 "법무부의 수사는 독립적 영역이며 그에 대해 언급할 내용은 없다"면서도 "다만 바이든 대통령이 여러 차례 언급했듯 1월6일 무슨 일이 있었는지 규명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1월6일은 미국 역사상 가장 어두운 날 가운데 하나"라며 "미국인들이 당시 정확히 무슨 일이 있었는지 알아내 다시는 그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워싱턴포스트(WP)는 이날 연방수사국(FBI)이 트럼프 전 대통령의 마러라고 자택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기밀 표시 문건 가운데는 이란 및 중국과 관련된 문건이 포함됐다고 보도했다.
이들 문건은 당시 확보한 1만3천건의 문서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으로, 공개되거나 다른 사람들에게 공유될 경우 미국이 기밀에 붙이고 있는 정보 수집 방식이 노출되고 관계자를 포함해 다양한 위험을 야기할 수 있다고 WP는 지적했다.
이란 관련 문건은 미사일과 관계된 것이고, 다른 문건은 대(對) 중국 첩보 작전과 관련한 것으로 상당히 민감한 내용이라고 관계자들은 전했다.
<연합뉴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7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따블빽 홍어야 상도 홍어란 좃라도 홍어년놈들이 밤에 밀입국하거나 밤에월담하여 홍어좃들이 내질러놓은 쌔끼들이 경상도홍어좃들이다
다음대선 나올까겁나서.마구 쒸워서 못나오게...다.작전인기라..나와 대통령다시되면 다죽는다.벌벌...크하하하하하
곧 민주당 폭망 개봉박두
marko 니 갱상도 홍어 아이가? 마이 무긋다 고마해라 ㅆ벌 로마
트가 무언데 그를위해 감옥에간다니 정말 요렇게 어리석은이들이 있다는게 그저 놀랠뿐이다..ㅉㅉㅉㅉㅉ